세계 최초 UNITY 엔진으로 만든 3D TV애니메이션 <토몬카>_스튜디오게일 _ 오충원 VD실장

/ 기사승인 : 2021-04-05 14:02:03
  • -
  • +
  • 인쇄

Cover Story


067-082수정.


작품 방영 소감은? 토몬카는 유니티(Unity)라는 실시간 제작 엔진을 활용해 만들었다.


프로젝트 진행 당시에는 기존 제작 방식에서 접하지 못했던 문제들에 대한 우려 때문에 위험부담이 상당히 컸던 것 같다.


하지만 고생을 많이한 만큼 보람도 있었다. 무엇보다 세계 최초로 유니티 엔진을 사용해 만든 TV시리즈라는 타이틀을 갖게 된 것이 가장 큰 자부심으로 남는다.


제작 기간이 길었는데 고생해서 만든 결과물이 시청자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궁금하기도 하고 걱정스럽기도 하다.


중요한 건 시청자들과 캐릭터 업계가 얼마나 재미있게 봐주시는지가 중요할 것 같다.


.


유니티 엔진은 무엇인가? 유니티는 게임을 만드는 여러 엔진 중 하나다. 토몬카 프로젝트와 알맞고 효율적이면서 접근하기도 쉬워 제작에 활용했다.


기존 애니메이션 제작 툴에 비해 움직임이 상대적으로 가볍고 빠른 시간 안에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사용법이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이어서 게임에 대한 지식이 적은 사람도 배우기 쉬운 구조로 돼 있다.


기존에는 게임 제작에 특화된 기능 위주였지만 매년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면서 점차 애니메이션 제작에 활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


067-082수정


067-082수정


067-082수정


067-082수정


.


다른 애니메이션과 어떤 차별점이 있나?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의 제작방식은 작업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피자를 만들려면 도를 만든 뒤 토핑을 올려 구워내는 것처럼 캐릭터를 만든 뒤 동작을 구성하고 이를 렌더러 (Renderer)라는 것을 이용해 이미지화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이때 렌더링 공정이 마치 빵을 굽는 것처럼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한번 구워지면 수정이 힘들기 때문에 다시 만들어 구워야 하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게임 엔진을 활용하면 짧은 시간 안에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많은 것들을 시험해보고 영상이나 기법을 추가할 수 있다.


특히 이렇게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은 단지 TV나 인터넷, VOD 등으로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AR, VR 등 멀티 콘텐츠로 재생산하는 것도 가능하다.


.


자동차 기반 애니메이션 중 토몬카가 갖는 강점은?


토몬카 에는 바퀴가 큰 몬스터 트럭을 모티브로 한 자동차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일반 차량과 달리 크고 웅장하며 묵직한 형태의 몬스터 트럭은 묘기를 펼칠 수 있는 것이 큰 매력이다.


하지만 캐릭터들은 현실의 몬스터 트럭과 달리 3∼5세 아이들의 모습과 닮아 있다.


아이들과 비슷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며 문제가 생겼을 때 서로 돕는 모습을 통해 3∼5세 아이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간다.


큰 바퀴와 다양한 형태의 매력을 지닌 몬스터 트럭들이 등장하는 토몬카는 다채로운 볼거리와 함께 색다른 이야깃거리를 선사한다.


특히 뛰고 노래하고 춤추는 아이들처럼 보이기 위해 캐릭터의 입체적인 움직임을 구현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 였다.


..


067-082수정.


시청자와 독자들에게 한 마디  토몬카는 새로운 제작 방식 으로 만들어졌다.


이러한 시도가 최근 코로나19로 침체된 애니메이션산업에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사례가 되길 바라며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정말 공들여 만든 작품이다.


여러분의 많은 사랑과 관심을 부탁드린다.


.


 부르기 등 다채로운 방식으로 토몬카를 홍보한다. 또한 여러 크리에이터와 지속적인 유튜브 마케 팅을 진행할 방침이다.


.


.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21.4월호
<아이러브캐릭터 편집부> (master@ilovecharacter.com)


아러캐 사각로고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