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스타와 캐릭터 IP 결합한 비즈니스 활기

/ 기사승인 : 2021-04-27 16:23:05
  • -
  • +
  • 인쇄

Special Report


 


 





K팝 스타들과 캐릭터를 결합한 IP 비즈니스가 활기를 띠고 있다. 한류 붐을 이끄는 K팝 열풍에 따른 글로벌 팬덤을 등에 업고 파급력 있는 아티스트의 캐릭터 IP 상품과 콘텐츠를 확장해 부가가치 창출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가수들의 세계관 , 정체성 등을 담은 콘텐츠는 KK팝 스타들과 캐릭터를 결합한 IP 비즈니스가 활기를 띠고 있다. 한류 붐을 이끄는 K팝 열풍에 따른 글로벌 팬덤을 등에 업고 파급력 있는 아티스트의 캐릭터 IP 상품과 콘텐츠를 확장해 부가가치 창출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가수들의 세계관 , 정체성 등을 담은 콘텐츠는 K팝의 확장성과 수익성에 대한 잠재력이 높아 앞으로 K팝 스타 캐릭터를 활용한 오리지널 IP 개발과 콘텐츠 마케팅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팝의 확장성과 수익성에 대한 잠재력이 높아 앞으로 K팝 스타 캐릭터를 활용한 오리지널 IP 개발과 콘텐츠 마케팅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라인프렌즈는 오리지널 캐릭터 브라운 앤프렌즈와 더불어 K팝 가수들의 캐릭터 IP를 발굴해 콘텐츠 확장에 나서고 있다.

 


 


179-194수정


 


179-194수정


 


 


 


대표적인 사례는 지난 2017년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협업해 만든 방탄소년단 ( BTS )의 캐릭터 BT21. 당시 멤버들이 초기 스케치 디자인과 각 캐릭터 성격 , 세계관을 설정하는 작업에 참여해 화제를 모았다. BT21은 라인 메신저로 230 개국에 공개돼 글로벌 캐릭터로 발돋움했다. 여기에 가족 , 친구 , 라이벌 등 신규 캐릭터를 선보이며 세계 관을 확장한 BT21 유니버스 시리즈를 만들었고 스토리 창작에 팬들도 참여시켰다.


 

 

 


179-194수정


 


179-194수정


 

 


JYP엔터테인먼트의 걸그룹 ITZY ( 있지 ) 의 캐릭터 WDZY ( 윗지 )도 가수와 팬이 참여해 만들었다. WDZY는 라인프렌즈의 크리에이티브 아카데미에 입학한 멤버들이 팬들과 함께 미션을 해결하는 콘셉트를 갖고 있다. 이와 함께 YG엔터테인먼트 의 보이그룹 트레저 ( TREASURE ) 와도 캐릭터 IP TRUZ ( 트루즈 ) 를 개발했다. TRUZ는 트레저 멤버들의 톡톡 튀는 개성과 아이디어 , 팬들과의 소통을 더해 탄생한 트레저의 분신이자 동료 캐릭터로 총 12개다. 트레저와 팬들이 함께 각종 미션을 달성하면 성장하는 육성형 게임 요소가 적용됐다.


 


 


 


179-194수정


 


179-194수정


 


 


라인프렌즈와 트레저는 라인 메신저를 통해 16종의 TRUZ 스티커를 우리나라와 일본 등 7개국에 론칭하고 , 인스타그램 AR 카메라 필터를 출시하는 한편 TRUZ 스페셜 영상을 라인프렌즈 뉴욕 타임스퀘어점 사이니지에 공개했다. 또한 다채로운 세계관이 담긴 숏 애니메이션 제작 , 캐릭터 제품 출시 등 다양한 활동을 예고하고 있다. 라인프렌즈와 트레저의 캐릭터 제작과 성장 스토리를 담은 트레저 스튜디오 ( TREASURE STUDIO ) 는 라인프렌즈 공식 유튜브에서 매주 볼 수 있다.


 


 


179-194수정


 


179-194수정


 


 


아울러 라인프렌즈는 YG엔터테인먼트의 걸그룹 블랙핑크 멤버 지수와 함께 개발한 게임 아이템을 넥슨의 대표적인 모바일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에서 선보였다. 라인프렌즈는 실제 카트라이더를 즐기는 지수와 함께 신규 캐릭터와 다양한 아이템을 디자인하고 IP 개발 과정과 에피 소드를 담은 콘텐츠를 만들었다.


 


 


 


179-194수정


 


 


카카오프렌즈는 지난해 가수 강다니엘이 기획 단계에서부터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디자인 작업에도 참여한 어피치 강다니엘 에디션을 출시했다. 제품은 토이 , 리빙 , 패션 , 팬 굿즈 등 4개 카테고리의 47종으로 구성됐다. 강다니엘의 참여 과정은 메이킹필름으로 제작돼 프로젝트 사이트와 공식 SNS 등에 공개됐다.


 


 


179-194수정


 


 

앞서 지난 2019년에는 걸그룹 트와이스 멤버들이 기획과 디자인에 참여한 카카오프렌즈 트와이스 에디션 상품 30여 종을 전 세계에 론칭하기도 했다. 이처럼 K팝스타 캐릭터 IP가 음악에 국한된 아티스트의 영역을 다변화하고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쌍방향 콘텐츠로 진화함에 따라 앞으로 더욱 다양한 파생 콘텐츠가 등장하고 새로운 형태의 IP 비즈니스가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


.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21.4월호
<아이러브캐릭터 편집부> (master@ilovecharacter.com)


아러캐 사각로고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