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와 소통으로 소비자 눈길 사로잡는 기업 캐릭터들

/ 기사승인 : 2021-04-26 19:24:42
  • -
  • +
  • 인쇄

Special Report


 


 




기업들이 소비자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 저마다 특징을 살려 개발한 캐릭터를 마케팅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특히 재미와 소통을 중시하는 MZ세대의 소비성향을 반영해 세계관이나 인격 , 이야기를 지닌 캐릭터가 온·오프라인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다.


179-194수정
.
179-194수정


유통업계에 따르면 기업들의 캐릭터 마케팅에 불을 당긴건 지난해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빙그레의 빙그레우스 더마시스다. 공식 SNS 계정에서 빙그레우스 왕자를 선보인 빙그레는 인기 상품을 캐릭터 의상이나 소품으로 활용하거나 의인화한 캐릭터로 세계관을 구성한 굿즈를 선보이기도 했다.



179-194수정
.
.
이랜드리테일이 운영하는 NC백화점 신구로점은 부캐릭터 도진아 ( 도심형 진짜 아웃렛 ) 라는 가상인물을 내세워 차별화된 마케팅을 진행해 이목을 끌었다. 신구로점을 의인화한 도진아가 SNS를 만들어 운영하고 레트로 콘셉트의 신곡을 유튜브에 발표하며 개점을 알린 것이다.


179-194수정


정유사 S-OIL은 브랜드 캐릭터 구도일 ( Goodoil ) 가족을 주인공으로 한 애니메이션 시즌2를 공개했다. 지난 2017년 첫선을 보인 시즌1에 이어 이번에 공개된 시즌2는 총 9개 에피소드를 옴니버스 시트콤 형식으로 제작한 구도일 패밀리의 유머 , 액션 , 판타지 모험 이야기다. S-OIL은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굿즈 제작과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 라이선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계획이다.



179-194수정


신세계면세점은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을 운영할 가상의 담당자로 심삿갖 캐릭터를 개발했다. 신세계면세점의 초성을 활용해 만들어진 심삿갖은 조선시대 지금의 명동에서 상단을 운영하다 우연히 시간여행을 하게 된 거상으로 신세계면세점의 홍보 담당자로 취직했다는 설정을 갖고 있다.



179-194수정


SSG닷컴은 대한민국 장보기 국민반장을 뜻하는 캐릭터 오반장 ( 오늘의 반짝 장보기 ) 을 내세웠다. 오반장은 이마트의 상징인 노란색 얼굴에 검은색 제복을 입은 큰 덩치의 개로 , 가슴에는 SALE 배지를 달았고 팔에는 할인 시작 시간인 9AM ( 오전 9시 ) 이 적힌 완장을 찼다. 이마트24는 배달서비스 확대의 일환으로 빠르고 ( Go ) , 편해유 ( U ) 의 약자를 딴 배달 브랜드 GoU와 귀엽고 친근한 콘셉트의 배달 캐릭터 다람이를 개발했다. 움직임이 재빠른 다람쥐로 이름은 달음질의 옛말인 다람이로 지었다.


 


 


 


179-194수정


 


 


하이트진로는 새 TV 광고를 통해 두꺼비 캐릭터 마케팅의 돌풍을 이어가고 있다. 열일하는 두꺼비 콘셉트의 이번 광고는 진로이즈백 , 높이뛰기 , 서핑 , 아는형님 편 등 진로 출시 이후 선보였던 광고를 총망라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 2019년 진로 출시와 동시에 귀엽고 친근한 두꺼비 캐릭터를 모델로 활용해 마케팅을 펼쳐왔다. 특히 서울 , 부산 , 대구, 광주에 순회 매장인 주류 캐릭터 숍두껍상회를 개설해 두꺼비 굿즈 90여 종을 선보이며 MZ 세대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179-194수정


 


 


 


 


 


 


 


 


.

.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21.4월호
<아이러브캐릭터 편집부> (master@ilovecharacter.com)


아러캐 사각로고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