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셋째 주, 콘텐츠 업계를 휩쓸다_서울만화애니메이션위크 _ SPP·SICAF·서울상상포럼

/ 기사승인 : 2019-07-05 11:22:38
  • -
  • +
  • 인쇄
Special Report

 


7월 15일부터 17일까지 국제콘텐츠마켓(이하 SPP)을 시작으로 17일부터 21일까지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하 SICAF), 더불어 19일부터 20일까지 서울상상산업포럼이 개최된다. 이에 서울시는 올해 3개 행사를 7월 셋째 주에 연속 진행하며 서울 만화 애니메이션 위크로 운영한다.




SPP

“아시아 7개국 채널, 비즈니스 협의체 결성”

아시아 최대 규모의 인바운드 콘텐츠 마켓인 SPP가 7월 15일(월)부터 17일(수)까지 3일간 밀레니엄 서울힐튼에서 개최된다. 특히 올해는 아시아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협의체인 AAA(Asia Animation Alliance) 결성과 신규 세션 예고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AAA는 아시아 7개국이 결성한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협의체다.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3개국과 말레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을 포함한 7개국으로 구성됐다.

이번 SPP 2019에서는 AAA 협의체 기업이 아시아 뉴 디렉션이라는 신규 세션을 운영하고, 국가 간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정보 공유 및 토론의 장을 마련한다. 아시아 뉴 디렉션은 애니메이션 시장을 중심으로 마켓 트렌드를 공유하고 국가별 비즈니스 전략 소개, 공동제작 논의 등 콘텐츠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콘텐츠 기업들에게 방향을 제시하는 SPP의 아시아 특화 프로그램이다. 각 세부 세션에는 국가별 애니메이션 인기작 스크리닝과 국가별 콘텐츠 트렌드 선호도를 통한 비즈니스 전략 공유가 진행된다. 참여 기업은 EBS, 중국 CCTV, 일본 Abema TV, Astro 말레이시아, RTV 인도네시아, CH3 태국, VTV7 베트남이다.

또 비즈매칭의 경우 넷플릭스, 디즈니, 니켈로디언, 유쿠 등 대형 글로벌 바이어들이 참여해 국내 콘텐츠 기업들과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존대로 바이어와 셀러의 매칭을 통해 투자를 유도하는 비즈매칭과 컨퍼런스, 이그나이트 등으로 구성됐다. 애니메이션과 웹툰 컴피티션 어워드는 진행되지 않는다.



SICAF

대중에 더 가까이, 새롭게 해석되는 풍성한 전시



올해 23회를 맞이하는 SICAF는 매년 진행되는 세계 5대 애니메이션 영화제이자 아시아를 대표하는 최대 규모의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는 ‘INNOVATIVE CHANGE(혁신적인 변화)’를 주제로, 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19와 코엑스에서 동시 진행된다. 주제만큼이나 SICAF 2019 홍보대사로 버츄얼 유튜버 아포키를 선정, 지원사격에 나선다.

93개국 2,565편이 출품, 경쟁한 SICAF에서는 다양성과 작품성을 고루 갖춘 28개국 103편의 작품이 영화제 기간동안 관객과 만나게 된다. 영화제의 개막작으로는 25일 개봉을 앞둔 국내 장편 애니메이션 레드슈즈가 선정됐다. 또한 초청 상영작으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헬로 카봇, 띠띠뽀 띠띠뽀, 꼬마버스 타요, 독도수비대강치 그리고 명작을 통해 추억 여행을 떠날 수 있는 빨간머리 앤과 인권에 대한 문제의식을 엿볼 수 있는 페르세폴리스 등 총 28편이 상영될 예정이다.






대중에게 더 가까이 다가기 위한 웹툰 기획전을 통해 대견하개, 미묘하냥, 극한견주, 뽀짜툰, 그리고 가담항설 원작을 새롭게 재해석한 풍성한 전시를 선보인다. 2018년 코믹어워드 수상자 김형배 작가의 특별전이 진행되며,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청년사업가 시절 이야기를 토대로 한 ‘청년 사업가 김대중’전시회와 웹툰 제작 발표회가 열린다. 부대행사로는 애니메이션계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마스터들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행사와 애니메이션 마니아와 가족,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관객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서울상상산업포럼

콘텐츠 산업의 현재와 미래 조망

서울상상산업포럼은 만화·웹툰·애니메이션의 산업적· 예술적·기술적 측면을 모두 아우르는 아시아 최대의 만남의 장이자 콘텐츠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는 자리로 디자인플라자에서 진행된다.

이번 포럼에는 디즈니 픽사 애니메이터,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작가, 감독, 교수, 기업인 등 8개국 20명의 발제자와 강연자가 참여하며 관련 분야의 실무자와 전공자를 위한 전문 워크숍, 아카데미 등 다채로운 행사도 기획됐다.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19.07월호

<아이러브캐릭터 편집부> (master@ilovecharacter.com)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