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고페어, IP 도용 사례를 직접 탐지해 편리하게 관리하세요, 김종면 대표

장진구 기자 / 기사승인 : 2023-02-09 08:00:57
  • -
  • +
  • 인쇄
Interview
위고페어가 온라인 몰에서 위조상품을 찾아내는 서비스를 정식 론칭하고 파트너사 유치에 나섰다. 위고페어는 IP, IT, AI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은 전문가들이 모인 회사 이름이자 플랫폼 브랜드다. 김종면 대표는 “IP를 보호해 더 많은 콘텐츠와 더 좋은 브랜드가 탄생하고 제대로 된 보호와 보상을 받아 모두가 상생하는 사회구조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 라고 강조했다.


위고페어 서비스를 소개해달라 위고페어는 AI 기반 온라인 위조상품 모니터링 및 처리 플랫폼이다. 전 세계 주요 온라인 마켓 100곳 이상, 인스타그램 등 SNS 플랫폼에서 상품데이터를 수집해 위조상품으로 의심되는 상품을 추출한다.
이후 브랜드 기업, 저작사가 위조 여부를 확인해 신고를 요청하면 각 사이트별 신고센터에 신고하고, 필요할 경우 내용증명 발송 등을 통해 판매차단 등의 법적 조치도 진행한다. 사용자는 대시보드 화면에서 위조상품 확인작업, 신고 요청, 신고 진행상황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간략하게 회사를 소개해달라 온라인에서 위조상품을 모니터링하는 플랫폼 위고페어(WEGOFAIR)를 개발·운영하고 있다. 변리사 출신의 IP 전문가, 글로벌 기업 IBM 출신의 IT 전문가, 그리고 AI 전문가가 모여 1년 반 동안 위조상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플랫폼 개발에 매진해 지난해 말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업을 시작한 계기는? 20년 이상 변리사로서 콘텐츠 기업들과 일해왔고 한때 라이선스 관련 일도 해봤다. 이 과정에서 위조상품 문제의 심각성과 이를 관리하고 처리하기 위한 기업들의 어려움을 지켜보고, 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작업을 함께 진행하기도 했다. 기업은 온라인 마켓에서 상품 페이지를 일일이 열어보고 찾아내 엑셀 파일에 하나하나 정리한 뒤 위조상품 판매업자에게 내용증명을 발송하는 방식으로 대응해왔다. 때문에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여야 했고 위조상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도 어려웠다. 이에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기술, 특히 AI 기술을 잘 활용하면 위조상품 관리 솔루션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플랫폼 개발에 착수했다.

 

 


이용료가 비싸지 않나? 중소기업도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셀프서비스 기반의 기능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 여건에 맞는 서비스 타입을 선택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 가능하다.


대표적인 위조상품 적발 사례가 있다면? 최근 젊은 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 YALE(예일)의 위조상품을 적발해 주요 위조상품 판매업자에게 내용증명을 발송했고 중국에서 라이선스 계약이 만료된 이후에도 여전히 판매하고 있는 호조 작가의 시니컬 토끼, 헬로 브라운 상품을 찾아냈다.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높은 컬렉타 피규어의 위조상품을 찾아내 판매를 차단하기도 했다. 올해는 토끼 캐릭터 상품이 유행할 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몰랑, 마시마로의 위조상품 모니터링을 위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갈수록 교묘해지는 위조상품 판매에 어떻게 대응하는가? 현재 100여 곳 이상의 온라인 마켓과 SNS 플랫폼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데 수집 사이트를 꾸준히 늘려가는 중이다. 최근에는 SNS를 통해 위조상품을 은밀히 판매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어 SNS에 대한 데이터 수집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SNS에서의 거래를 탐지하기 위해 SNS를 포함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위조상품을 발견하거나 구매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

 


위고페어를 사용하면 어떤 효과를 누릴 수 있나? 위조상품 모니터링과 처리에 드는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 기업은 단순반복 업무에 따른 담당 직원의 업무만족도나 집중력 저하 등 보이지 않는 비용 손실을 감당해야 한다. 위고페어 서비스를 사용하면 위조상품 관리 업무가 편리해지고 시간도 줄어 담당 직원의 업무 부담을 덜 수 있다. 또 위조상품 난립으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실추를 막고 소비자는 해당 브랜드에 대한 높은 신뢰를 가질 수 있어 기업은 궁극적으로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서비스 확대·개편 계획이 있나? 지금은 국내외 주요 쇼핑몰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상품군별로 위조상품 탐색 기능을 강화해 분야별 전문 쇼핑몰에 대해서도 데이터를 수집할 예정이다. 또 유통사들이 다양한 온라인 마켓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 현황을 파악해 가격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도 추가할 계획이다.


고객사에게 한마디 캐릭터가 인기를 얻으면 유명세에 편승하려는 위조상품도 늘기 마련이다. 위조상품은 국내에서 나오기도 하지만 요즘은 중국의 온라인 마켓에서 급속히 퍼져 나가기도 한다. 위고페어 서비스는 1개월간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다. 위조상품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위고페어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해보고 IP나 브랜드가 도용되고 있는 사례들을 직접 탐지해 편리하게 관리해보길 추천한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