컷툰과 예능으로 MZ세대 정조준 _ EBS

장진구 기자 / 기사승인 : 2022-02-01 08:00:33
  • -
  • +
  • 인쇄
Cover Story

 

 

 

 

  

▲ 사진제공: EBS
올해는 남극에 살던 <펭수>가 슈퍼스타의 꿈을 안고 한국에 온지 4년이 되는 해. EBS가 새해를 맞아 펭수를 아이부터 어른까지 아우르며 사랑받을 수 있는 캐릭터로 성장시키기 위한 활동에 팔을 걷었다. 우리나라를 넘어 해외에서도 주목받는 셀러브리티로서의 매력을 지닌 IP로 만든다는 각오다.



새로운 시도로 <펭수> 브랜드 파워 강화
2019년 EBS가 만든 유튜브 채널 자이언트 펭TV는 어린이 예능 프로그램 톡!톡! 보니하니의 한 코너였지만 별도 프로그램으로 독립하면서 사람들에게 점차 알려졌다.
최고의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남극에서 한국까지 헤엄쳐 와 우여곡절 끝에 EBS의 연습생이 된 펭수는 하고 싶은 말을 당당히 하는 모습으로 색다른 매력을 뽐내면서 대중에게 인기를 얻기 시작했고 각종 방송 프로그램과 광고를 휩쓰는 신드롬을 일으키며 2020년 대한민국콘텐츠대상에서 캐릭터 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EBS는 2022년 호랑이의 해를 맞아 기존 전략을 수정 , 보완하고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해 펭수 IP를 활용한 라이선싱 사업을 본격 전개한다.
EBS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경차 캐스퍼를 리뷰하는 콘텐츠를 비롯해 트와이스 , 위키미키 , NCT127 , 엔하이픈 같은 아이돌 그룹과 협업하는 등 새로운 포맷의 콘텐츠 제작을 시도해 좋은 반응을 얻자 올해에는 이 같은 시도를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 사진제공: EBS

 

또한 콘텐츠 제작과 통상적인 라이선싱 사업에 머물지 않고 옥스포드 블록 , 아이헤이트 먼데이 양말 , 어프어프 휴대전화 케이스 , 스튜디오127 아트포스터처럼 자체 투자를 통한 이종 브랜드 ,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추진하고 다양한 콘셉트의 아트워크를 개발하는 한편 커머스 플랫폼과 협업해 유통 채널을 다변화하는 등 다채로운 시도로 브랜드 파워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지친 수험생 위한 공부 요정 <듀나프렌즈>
듀나 행성에서 지구로 온 공부 요정 듀나프렌즈는 공부에 지치고 외로운 학생들을 위한 친구이자 서포터다. 인스타그램에서 공부뿐 아니라 학생들의 정신적 성장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가 컷툰으로 그려지고 있다.
듀나프렌즈는 만능 사탕뽑기 기능을 지닌 신드림 , 테니스 채를 들고 잡념을 쫓아주는 검검 , 뿔과 구두로 심신을 치료 해주는 유니 , 그의 반려동물 멍뭉게 , 언제 어디서나 기운을 북돋는 치얼스 , 그리고 학생들의 기억을 지워 공부를 방해하지만 허당이라서 오히려 공부를 돕는 악당 기억요원으로 구성됐다. 

열심히 노력한 만큼 필요한 기능이 탑재된 사탕을 주는 드림이는 듀나프렌즈의 리더로서 중심을 잡고 , 잡념을 없애 주는 검검이는 강렬한 인상과는 달리 여린 감성의 소유자이며 겉으로 냉정해 보이는 유니는 몸과 마음이 아플 때 묵묵히 치유해주는 따스한 마음을 지녔다.
외모부터 성격까지 개성이 넘치고 어디로 튈지 모르는 매력을 지닌 요정들은 특별하면서도 나와 어딘가 닮은 것 같은 학생을 찾아가 함께 울고 웃으며 성장한다.
듀나프렌즈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잠 쫓기 , 잡념 없애주기 , 컨디션 조절 , 긴장 풀기 , 암기력 상승 등의 능력을 지닌 요정들이 나타나 외로운 수험생의 친구가 되어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상상에서 탄생한 IP다.
EBS는 올해 시즌2를 맞는 듀나프렌즈를 수능 연계 교재인 2023년 수능특강 표지에 싣는 것을 시작으로 다채로운 학습용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며 , 인형 , 쿠션 , 학생용품 등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품들을 꾸준히 기획해 선보일 계획이다.

 

MZ세대 겨냥한 웹예능 <딩동댕대학교>

EBS가 유튜브를 통해 새롭게 선보인 딩동댕대학교는 딩동댕유치원으로 세상 물정을 배운 2030을 위한 A/S 웹예능을 표방한다.
15분 분량의 이 프로그램은 연예인 MC 광희와 손인형 캐릭터(낄희 교수, 붱철 조교)가 고정 출연해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친구와 헤어져요 , 호구가 되지 않아요 등 매회 MZ세대의 흥미를 유발하는 색다른 주제를 다룬다.
딩동댕대학교의 교육이념은 EBS다. 어른이라면 누구나 입학할 수 있고(Equality) 새로운 학교가 탄생(Birth)했지만 학위는 제공되지 않는다(Sorry)는 설정이다.
EBS는 낄희와 붱철 캐릭터를 필두로 소비자들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지난 1월 첫 이모티콘을 출시했으며 패션 , 식품 , 뷰티 , 소품 등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은 다양한 브랜드와 품목을 중심으로 한 콜라보레이션도 준비하고 있다.
EBS 측은 “ 딩동댕대학교는 낄희 교수 , 붱철 조교 , 광희 MC가 함께 만드는 매콤달콤 쌉싸름한 교양예능 콘텐츠 ” 라며 “ 20대를 메인 타깃으로 하지만 10대와 30대까지 아우르는 매력을 갖췄다 ” 고 설명했다.

 

 

낄희(낄喜) 교수
· 품종/출신지: 코끼리(사바나)
· 나이: 미상
· 최종학력: 딩동댕유치원 예비 1번(25년 전 뚝딱이에게 밀려 불합격)
· 직업: 딩동댕대학교 교수 (하지만 매번 외부 강사에게 수업 맡김)
· 특이사항: 큰 귀로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며 차를 끓여 주는 따뜻한 면모를 자랑하지만 조교에게는 누구보다 냉철한 편이다. 한국어는 아침마당 프로그램을 보며 독학했으며 몸에 하트가 많다.

 

 

 

붱철 조교

· 품종/출신지: 부엉이 (한국, 고양시 일산)
· 나이: 26세 (한국 나이)
· 입학 계기: 해그위드 선배님처럼 성공한 부엉이가 되고자 영국 명문 호그와트 스쿨을 지망했지만 유학 사기를 당해 갈 곳이 없던 중 낄희 교수에게 스카우트됐다.
· 특이사항: 모태솔로이며 논문은 쓰기 싫지만 졸업은 하고 싶어 한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