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호랑이 요괴 모두 모았다 _ 이달의 이색적인 크라우드펀딩 제품

장진구 기자 / 기사승인 : 2022-01-10 11:00:42
  • -
  • +
  • 인쇄
Hot Funding

 

 

 

한국형 요괴 판타지 세계 묘시월드를 탄생시킨 화화스튜디오가 2022년 호랑이의 해를 맞아 우리나라 고전에서 찾을 수 있는 호랑이 요괴와 신수 , 신령들을 한데 모은 한국 호랑이 요괴 도감을 선보였다.
이 책은 산중호걸 호랑이란 테마에 맞춰 호랑이를 비롯해 너구리 , 사슴 , 멧돼지 , 토끼 등 산속 짐승들의 모습을 한 다른 요괴들도 함께 모았다.
한국요괴대백과 , 한국 판타지 아이템 도감 등을 만든 이승민 박사는 한국구비문학대계 , 소현성록 , 한거잡록 , 태원지 , 쌍성봉효록 등 우리나라의 다양한 고전 속 호랑이 요괴 수십 종을 찾아내 이 책에 담았고 무주군지 , 탄만집 , 순오지 , 보한집 등 새로운 고전들을 해석해 그간 깊은 곳에 파묻혀 있던 숨겨진 이야기도 실었다.
탄탄한 고증을 거쳐 만들어진 도감은 가-나-다 순 , 캐릭터 이름-출처-페이지 순으로 정리해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했고 , 출처와 함께 어떻게 캐릭터를 만들어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고전의 원문 속 내용을 같이 명시했다.
서론에는 요괴들을 분류한 방법 , 속성 , 파워지수 , 인간과의 관계 , 이 책을 읽는 방법 등이 설명돼 있으며 본문은 귀신 , 요괴 , 신수 , 신령 순서로 구성됐다.

도감에 소개된 캐릭터 일러스트는 문헌 속 묘사를 기반으로 하되 화화스튜디오만의 해석을 통해 새롭게 탄생했다.
호랑이라는 외형에 집중하지 않고 각 요괴의 성격과 특징이 잘 드러나도록 했고 , 민화와 수많은 기록을 참고해가며 고착화된 ‘ 범 ’ 의 이미지를 넓혀 체형이나 이빨 , 발톱 , 작은 무늬까지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닌 캐릭터들을 선보였다.
한편 한국형 요괴 판타지 세상인 묘시월드는 12지신이 되지 못한 13번째 동물신 고양이 묘신이 다스리는 곳으로 인간들이 사는 세상과 다른 차원의 장소이자 각종 요괴 , 귀신 , 신수 , 신령들이 살아가는 영혼의 세계다.
이곳에는 손각시 , 성주신 , 야광귀 , 묘두사 , 천구 등 흔히 알려진 귀신과 요괴는 물론 들어본 적 없는 신비스러운 존재들까지 모여 있다.
화화스튜디오는 도감을 시작으로 그래픽노블 , 애니메이션 , 게임 등 다양한 형태로 이들을 세계에 알릴 계획이다.
화화스튜디오 측은 “ 호랑이 요괴 도감은 묘시월드 도감 시리즈의 세 번째 책이지만 오직 호랑이와 산속 요괴들을 중 점적으로 모았기 때문에 이전 도감이나 묘시월드를 몰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 ” 이라며 “ 이제까지 어떤 요괴 도감에도 소개된 적 없는 다양한 호랑이 요괴들을 만날 수 있다 ” 고 전했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