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를 빛낸 캐릭터·애니메이션 잔망루피·기기괴괴 성형수 _ 2021 대한민국콘텐츠대상

장진구 기자 / 기사승인 : 2022-01-04 08:00:01
  • -
  • +
  • 인쇄
Special Report
2021년 대한민국을 빛낸 콘텐츠 관계자와 우수 콘텐츠에 상을 수여하는 대한민국콘텐츠대상에서 잔망루피와 기기괴괴 성형수가 각각 캐릭터 , 애니메이션 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한민국콘텐츠대상에서는 해외진출유공포상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포상 , 게임산업발전유공포상 , 캐릭터 대상 , 애니메이션 대상 , 만화 대상 , 이야기(스토리) 대상 등 7개 부문에서 총 50명(건)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캐릭터 부문에서는 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로 익숙한 루피의 부캐릭터인 잔망루피가 대통령상을 차지했다. 착하고 상냥한 루피가 도도한 반전매력을 가진 부캐릭터로 변신한 잔망루피는 카카오 이모티콘 판매실적 200만 건 이상을 기록하는 등 대중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은 스마트스터디의 핑크퐁 , 디자인에그의 토닥토닥 꼬모 , 아트피큐의 꼬마해녀 몽니에게 돌아갔다.

 

  

 

핑크퐁은 영어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5,000만 명을 돌파하며 국내 유아동 브랜드로는 최초로 5000만 어워드를 수상했으며 3년간 382억 원에 달하는 비즈니스 실적을 창출했다.
친구들을 토닥이며 위로해주고 희망을 불어넣는 신비한 능력을 지닌 아기 병아리 꼬모는 서울교통공사 , 환경부 , 경기북부경찰청 등과 공익 캠페인을 진행하고 우리은행과 협업하며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제주의 대표적인 토종 캐릭터 꼬마해녀 몽니는 해외 8개국과 애니메이션 방영 계약을 맺고 10개국에 라이선스를 수출하는 등 다양한 상품과 함께 현지화 전략을 통해 다각도로 해외진출을 꾀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은 블루샤크의 걷는 상어 샥이 받았다. 이족 보행 상어 캐릭터 샥은 라이선싱을 통해 100곳이 넘는 카페를 개설했고 카카오톡 이모티콘 매출도 1억원을 넘겼다.
이와 함께 애니메이션 부문에서는 에스에스애니멘트의 장편 애니메이션 기기괴괴 성형수가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네이버의 인기 웹툰 기기괴괴의 성형수 편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이 작품은 스릴러 장르에 충실한 연출과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담아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은 스튜디오게일의 티시태시 , 탁툰엔터프라이즈의 린다의 신기한 여행 , 애니작의 시간여행자 루크가 받았다.
티시태시는 우리나라 창작 애니메이션으로는 처음으로 41만 6,000파운드(한화 6억 4,500여 만 원)를 받고 영국 BBC에 수출됐으며 제10회 국제 에미상 키즈어워즈 키즈 애니메이션 결선 진출 , 콘텐츠 아시아어워즈 2021 최고 2D 애니메이션 부문 수상 등의 성과를 냈다.

따뜻한 색감과 호기심 가득한 이야기로 어른과 아이 모두의 마음을 녹이는 린다의 신기한 여행은 제2회 미국 애니메이션영화제(2021 Animation Celebration Fest)에서 베스트 키즈 TV시리즈상을 거머쥐었다.
신비한 호텔 스타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나라와 장소에서 주인공이 겪는 모험을 담은 시간여행자 루크는 콘텐츠 아시아어워즈 2021에서 최고 3D 애니메이션상을 받았고 프랑스 카날플러스(CANAL+) , 홍콩 TVB 등 국내외 방송사와 OTT에서 방영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은 꼬미와 베베에게 돌아갔다.
레인보우섬에 사는 어린 곰 꼬미와 인간 어린이 베베가 친구들 , 마을 어른들과 함께 살아가는 이야기를 그린 꼬미와 베베는 주 투자사인 미국 라이언포지(Lion Forge)의 배급망을 통해 디즈니플러스 , 넷플릭스 등의 글로벌 OTT에서 순차적으로 방영될 예정이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