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애니메이션박물관 20주년 기념 기획전

장진구 기자 / 기사승인 : 2023-08-30 08:00:24
  • -
  • +
  • 인쇄
Exhibition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애니메이션박물관 개관 20주년을 맞아 내년 5월 31일까지 제18회 POST DIGITAL, ANIMATION EVOLUTION 기획전을 연다. 2000년대 이후 국내 애니메이션의 발전과 변화를 주제로 전시회를 여는데 디지털 전환에 따른 애니메이션 송출 방식의 변화를 TV, 장편, 리메이크, OSMU, 웹, 단편, 뉴미디어 등의 매체 기준으로 구분해 소개한다.

특히 23곳의 국내 애니메이션 대표 제작사와 작가, 협회 등 과의 협력을 통해 2000년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애니메이션 작품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대표 작품으로는 라바, 로보카폴리, 뽀롱뽀롱 뽀로로, 브레드 이발소, 마당을 나온 암탉 등이 있으며 1987년 첫 방영 후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아기공룡 둘리 리메이크와 로보트태권V의 애니메이션 디지털 재보정 과정도 볼 수 있다.
또 글로벌 캐릭터 OSMU의 대표 사례로 핑크퐁, 아기상어, 베베핀의 영화 및 애니메이션 시리즈, 음원, 공연, 라이선스 제품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을 보여주고 웹 애니메이션에서는 기 웹툰의 애니메이션 제작과 인터넷 전문 채널 운영으로 팬덤을 형성해가는 짤툰, 총몇명의 작품을 선보인다.
스토리와 캐릭터 기반인 게임 분야에서는 넥슨의 애니메이션 작품 소개와 올해 출시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의 전시도 만날 수 있다. 아울러 애니메이션 창작품 지원과 영상산업 거점화를 위해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춘천의 애니메이션도 소개한다. 이 밖에 관람객들이 AI 프로그램을 활용해 직접 참여하고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제작 체험 시설과 미래 애니메이션에 대한 공간도 조성했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