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친구들과 함께하는 어린이 전시 · 체험 공간 파주놀이구름

장진구 기자 / 기사승인 : 2021-06-22 14:00:24
  • -
  • +
  • 인쇄
Special Report

 

 

 

 

EBS의 교육 철학과 캐릭터 IP가 반영된 국내 최초의 가족 친화형 놀이문화 공간이 탄생했다. 

EBS와 경기도 파주시는 장기 유휴공간의 문화적 활용을 통한 지역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어린이 전시 ·체험 공간인 파주놀이구름의 준공식을 열었다. 파주놀이구름이 조성된 유비파크는 지난 2007년 운정신 도시 개발계획에 따라 유비쿼터스 도시 홍보관으로 운영됐으나 2010년 휴관된 이후 10여 년간 방치된 공간이었다. 이에 EBS는 유비파크의 본관동과 부속동 A , 부속동 B 등 4,700㎡를 어린이 전시 · 체험 시설과 식음 시설 , 특별 전시관 등으로 탈바꿈시켰다. 본관동은 EBS의 방송 , 캐릭터 IP와 파주시의 자원이 결합 된 지역 밀착형 콘텐츠로 조성한 곳으로 국내 최초의 EBS 어린이 전시 · 체험 공간이다. 

파주시의 지역 이미지와 운정지구의 지명 유래 설화로 시작되는 이 공간은 EBS 캐릭터의 세계관으로 이어지며 방문객들에게 파주시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전달하고 EBS 캐릭터 세상을 체험하게 한다.

 

특히 다양한 전시기법을 활용해 번개맨 , 뿡뿡이 , 뚝딱이 , 뚜앙 등의 EBS 캐릭터들이 살아가는 숲 , 마을 , 화산 등의 다양한 공간을 연출해 각 캐릭터의 특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교감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 또한 놀이의 가치에 기반한 교육과 놀이를 결합해 아이들의 신체와 탐구력의 성장 정도에 따라 스스로 놀이를 변형 해가며 신체능력 , 협동심 , 사회성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부속동 A는 놀이구름카페로 꾸며 지역주민들에게 편의성과 문화접근성을 높이는 곳이자 문화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된다. 이곳에서는 지역 먹거리와 연계 한 음료 , 베이커리 , 디저트류 등이 판매되고 지역 예술가 ,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문화강좌도 열린다. 부속동 B는 향후 다양한 전시 · 체험 공간으로 운영되는 특별 전시관으로 , EBS 인기 캐릭터인 뚝딱이의 집을 구현한 뚝딱하우스로 운영되고 있다. EBS와 파주시는 앞으로 운영 프로그램 기획 · 제작 등의 준비 기간을 거쳐 조만간 파주놀이구름을 정식 개관할 예정이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