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기업과 함께 콘텐츠산업 성장 견인 _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장진구 기자 / 기사승인 : 2022-08-31 15:00:31
  • -
  • +
  • 인쇄
Busan Contents Company
풍부한 문화자원, 벡스코(BEXCO)에서 열리는 다양한 전시와 행사, 드넓은 백사장을 자랑하는 부산은 누구나 찾고 싶어하는 매력적인 문화관광 도시다. 이에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현재보다 미래가치를 예측해 부산만의 기술융합 콘텐츠를 개발하고 신규 프로젝트를 발굴하며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서의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다채로운 문화콘텐츠 육성 주력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부산 지역의 IT산업과 문화콘텐츠 산업을 지원·육성해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자 지난 2002년 설립됐다.
진흥원은 지속 성장이 가능한 지역 콘텐츠 기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다채로운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지역의 풍부한 역사, 문화자원과 관광산업을 연계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것으로, 부산 소재 기업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진흥원은 지역특화콘텐츠 개발 지원,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컨설팅을 통해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부산문화콘텐츠 스타프로젝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웹툰 창작 활성화를 위한 공모전, 전시회 등을 진행하는 부산글로벌웹툰센터와 지역 최고 수준의 녹음 및 스튜디오 장비를 보유해 대중음악 생태계 기반을 조성하고 다양한 음악콘텐츠 생산과 확산을 위한 부산음악창작소를 운영하고 있다.

 

부산의 문화산업 지원을 위해 운영 중인 부산문화콘텐츠콤플렉스

 

벡스코에서 개최하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웹


지역 창작자·창작물 국내외에 널리 알려
이와 함께 지난 2009년부터 매년 11월 벡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다양성과 독창성이라는 인디게임만의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리는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부산 웹툰의 역량과 창작물을 국내외에 알리고 창작자와 시민이 함께하는 부산웹툰페스티벌 등의 행사를 통해 지역의 문화콘텐츠 창작자와 창작물을 널리 알리고 있다.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
한편 진흥원은 문화산업 관련 기업의 연구개발과 공동제작 등을 장려하고 촉진하기 위해 센텀문화산업진흥지구에 부산문화콘텐츠콤플렉스를 운영 중이다.
이곳에는 창작자와 예비 창작자를 위한 문화콘텐츠 공간인 부산콘텐츠코리아랩, 웹툰 창작 활성화를 위한 공모전과 전시회 등을 진행하는 부산글로벌웹툰센터, 아이디어·기술·콘텐츠가 융합한 글로벌 성장형 인디게임 기업을 육성하는 부산글로벌게임센터, 스튜디오와 편집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스튜디오, 문화콘텐츠 관련 기업 입주시설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 창작 지원시설이 들어서 있다.
이 밖에도 e스포츠 대회를 비롯해 공연, 이벤트 등을 진행하는 문화융복합공간인 부산 e스포츠 경기장(BRENA), 1인 크리에이터를 위한 공간인 서면 상상마당의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상상플러스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영도구의 지역 1인 미디어센터와 동구의 애니메이션 문화 및 산업육성 플랫폼도 연말 완공을 목표로 조성하고 있다.

 

웹툰 창작 활성화를 위한 부산글로벌웹툰센터


부산콘텐츠코리아랩의 복합공간인 미디어룸

 

부산시 삼정타워에 자리한 문화융복합공간인 부산e스포츠경기장

 

지역 최대의 음악스튜디오인 부산음악창작소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