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에서 승승장구 중인 스마트스터디가 이번엔 현대차 중국 합작법인 베이징현대와 손잡아 경쟁력을 극대화시켰다. 또한 스마트스터디는 공신력 높은 시상식에서 각종 상을 휩쓸며 브랜드 이미지와 경쟁력등을 국내외에 각인시키는 한편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 제로 웨이스트 ’ 캠페인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스마트스터디의 핑크퐁과 핑크퐁 아기상어를 활용한 ‘ SUV 교통안전 캠페인 ’ 이 중국 전역에서 펼쳐지고 있다.
스마트스터디는 지난 4월 베이징현대의 신형 SUV 디 올 뉴 투싼의 출시에 맞춰 ‘ 상어가족 교통 안전송 ’ 애니메이션 영상을 제작해 선보였다. 이는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핑크퐁 아기상어를 재해석한 영상으로 , 안전한 차량 탑승 규칙과 디 올 뉴 투싼의 주요 기능을 쉽고 재미있게 표현했다. 지난 4월 디 올 뉴 투싼 출시 발표회에서 첫 공개 된 후 현재 중국 전역의 베이징현대 매장에서 대대적으로 방영 중이며 , 베이징현대의 공식 앱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스마트스터디의 중국 내 활약은 이뿐만 아니다. 중국 대형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텐센트에서 자체 콘텐츠 시리즈 174개를 공개해(6월 기준) 전체 누적 조회수 42억건을 기록했으며 , 아이치이에서는 102개를 출시해 전체 누적 조회수 33억 건을 달성했다. 이 밖에도 지난해 현지 법인을 통해 론칭한 구독형 교육 서비스 ‘ 핑크퐁 홈스쿨 ’ 역시 높은 교육열과 최신 트렌드에 민감한 현지 학부모들에게 고품질 콘텐츠와 탄탄한 제품력을 인정받고 있어 , 올해 상하이를 중심으로 중국 전역에 영향력이 확대될 전망이다.
최시훈 스마트스터디 중국 법인장은 “ 베이징현대와의 이번 협업은 스마트스터디가 브랜디드 영상 , 제품 라이선스등 그간 원천 콘텐츠를 중심으로 다양하게 확장 · 전개해온 콜라보레이션 사업 방식을 중국 현지에서 적용한 첫 사례 ” 라며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은 물론 , 교육 서비스 시장에서 보유한 사업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군에서 중국 현지 브랜드와의 협업을 늘려가겠다 ” 고 밝혔다.
글로벌 라이선스 시장에서의 경쟁력 입증
스마트스터디는 올 2월 라이선싱 분야 최고 권위상 중 하나인 ‘ 2020 아시안 라이선싱 어워즈(The Asian Licensing Awards 2020 , ALA) ’ 에서 최고상인 ‘ 베스트 아시안 프로퍼티(Best Asian Property) ’ 를 수상했다. 이로써 ‘ 2018 아시안 라이선싱 어워즈 ’ 에서 ‘ 신인상 ’ 격인 ‘ 베스트 영 프로퍼티 인 아시아(Best Young Property in Asia) ’ 를 받았고 장난감계의 오스카로 일컬어지는 ‘ 2020 올해의 토이 어워드(Toy of the Year 2020, TOTY) ’ 에서 국내 최초로 2관왕을 차지하는 등 글로벌 캐릭터 라이선스 시장에서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핑크퐁 아기상어와 지구를 지켜요
스마트스터디는 유튜브 채널에 ‘ 핑크퐁 아기상어와 낭비몬스터의 대결(Baby Shark vs Waste Monster) ’ 을 제목으로 한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추진한 ‘ 제로 웨이스트 ’ 캠페인의 일환으로 바닷속 괴물로 변한 낭비 자원에 맞서 핑크퐁 아기상어가 바다 환경을 지킨다는 내용으로 새로운 빌런과 펼치는 대결 구도에 신나는 멜로디가 더해졌다. 이 영상을 통해 플라스틱컵이나 비닐 등 일회용품 ,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알려준다. 앞으로도 다양한 시리즈를 제작해 기후변화에 관한 관심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또한 지난 5월 싱가포르에서 환경보호를 주제로 한 ‘ 핑크퐁 아기상어 라이브 뮤지컬: 숨겨진 보물 ’ 을 선보여 전석 매진을 기록하는 등 유 · 아동 관객에게 환경보호와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을 일깨워줬다.
이 밖에도 글로벌 기관과 협업으로 친환경 행보도 이어갔다. 올 1월에는 싱가포르 수자원공사와 협업해 ‘ 수도꼭지 잠그기 ’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으며 , 지난해 12월에는 홍콩 기반의 환경 NGO ‘ 에코드라이브 홍콩 ’ 과 함께 ‘ 일회 용 플라스틱 용품 사용 줄이기 ’ 캠페인 영상을 공개하기 도 했다.
김민석 스마트스터디 대표는 “ 미래 사회의 주역인 어린이들이 더 건강한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핑크퐁과 핑크퐁 아기상어를 적용한 친환경 캠페인 콘텐츠를 선보였다 ” 며 “ 스마트스터디는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자녀가 있는 고객은 물론 ,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MZ세대까지 폭넓게 아우르며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펼쳐나갈 것 ” 이라고 말했다.
아이러브캐릭터 / 정주희 기자 mater@ilovecharacter.com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