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에 집중된 라이선스 분야를 디지털· 출판 · 공연 · 전시로 확대 _ 아리모아 _ 강영수 애니메이션사업부장

장진구 기자 / 기사승인 : 2021-05-07 17:50:39
  • -
  • +
  • 인쇄
Interview

 

 


기획 단계에서부터 중국 시장을 겨냥해 3D 애니메이션 < 치치핑핑 > 을 제작한 아리모아의 마케팅 활동이 본격화하고 있다. 아이코닉스에서 뽀로로의 콘텐츠 기획을 이끌었던 강영수 애니메이션사업부장이 합류 하면서 보다 짜임새 있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국내외 사업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간략한 회사 소개를 부탁드린다
사랑하는 님이란 뜻의 옛우리말 아리와 함께한다는 뜻의 모아란 단어를 합쳐 아리 모아란 사명을 만들었다. 사랑하는 님들과 함께 아름다운 사업을 펼쳐가겠다는 의미다.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기적 같은 꿈을 선물하는 동시에 캐릭터를 활용해 부가가치를 창조하는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의 성장을 꿈꾼다. 3D 애니메이션 기획 ·제작 , 캐릭터라이선스 , 콘텐츠 배급 , 홈페이지 · 영상제작 , 디자인 서비스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치치핑핑을 소개해달라

1873년 발표된 프랑스 작가 J.베른의 소설 80일간의 세계일주를 모티브로 한 판타지 어드벤처 애니메이션으로 5 ∼ 8세가 메인 타깃이다. 세계탐험 대회가 주는 황금 지구본을 얻기 위해 결성한 탐험대가 임무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그렸다. 가령 나무에 열매가 열리지 않는 것을 해결하라는 임무가 주어지면 슈퍼로봇이 꿀벌이 활동하지 않는 이유를 분석해 꿀벌 왕국으로 가 문제를 해결하는 이야기다.
신비아파트가 공포란 요소를 활용했다면 , 치치핑핑은 모험이란 요소에 집중했다. 기획 단계에서 아이들의 그림 , 글 , 행동 , 대화를 오랫동안 수집 , 분석해 세계탐험대회란 배경을 설정했다.

 

 

 

 

 

 

 

 

 

시즌3가 전작들과 다른 점은?
시즌4까지 기획된 치치핑핑은 세계탐험대회에 참가한 탐험대들이 토너먼트 방식을 통해 우승을 가리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세계탐험대회는 총 4개의 레벨로 구분됐으며 시즌을 거듭할수록 탐험대가 해결해야 할 임무의 난도와 경쟁 팀들의 실력이 한층 높아진다. 따라서 시즌3부터는 치치핑핑 팀의 임무 수행을 방해 하는 라이벌 팀들이 등장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더욱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전개된다. 시즌3는 치열해진 경쟁에서 유발되는 긴장감과 함께 엉뚱한 상황 전개에 따른 코믹 요소를 강화한 점이 특징이다. 또한 라이벌과 경쟁하고 아이템을 모아 레벨을 업그레이드하는 게임 요소도 가미했다. 여기에 매회 새로운 판타지 공간을 보여주는 비주얼 요소도 주목할 만하다. 시즌4는 올해 제작을 마치고 내년 초 방영할 계획이다.


중국 시장을 타깃으로 정한 배경은?
글로벌 시장 진출을 기획할 때 미국이나 유럽보다 성장 잠재력이나 가능성이 높고 눈에 띄는 국산 애니메이션의 성공사례가 비교적 적은 중국을 겨냥하는 것이 승산이 높다고 판단했다. 또한 예전부터 문화사절단의 일원이던 계영진 대표의 중국 교류 활동이 활발해 네트워크 기반이 다른 나라의 것보다 상대적으로 탄탄한 점도 작용했다.

 

 

 

 


그간 거둔 국내외 사업성과가 궁금하다
올 초까지 MBC에서 시즌1, 2가 방영됐고 4월 21일부터 시즌3가 방영된다.
3월에 시즌2 방영에 들어간 TV조선에서는 6월부터 시즌3를 방송할 예정이다. 4월부터 홈초이스에서 VOD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지상파 , 케이블 , 종합 편성 채널 , IPTV 등과 방영 관련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46개 품목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맺어 지난해 쌀국수 컵라면 , 어린이용 마스크 , 겔 밴드를 시작으로 올해 유아용 식기 , 구급함 , 보디용품 , 선글라스 등을 출시했으며 조만간 여름 물놀이 상품과 패션 아이템도 선보일 계획이다. 중국에서는 우리나라의 EBS와 같은 CETV에서 2019년 첫 방송했고 북경TV에서도 5월에 방영된다. 올 초까지 아이치이 , 유쿠 , 텐센트 등 현지 뉴미디어 플랫폼에서도 방영됐다. 2018년에는 중국 최대 유치원 기업 중교미래와 영어교재 납품 계약을 맺었고 매년 7,000만 명 이상이 찾는 리장시에 치치핑핑 테마파크 조성을 위한 부지 66만여㎡를 50년간 무상 임대하는 계약도 체결했다. 지난 2월에는 글로벌 골프 멤버십 기업 퍼시픽링스로부터 10억 원을 투자받기도 했다.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우선 뉴미디어 플랫폼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유튜브 채널의 누적 조회수 2,000만 건이상 , 구독자수 20만 명 확보가 목표이며 3년 내에 글로벌 유튜브 키즈채널 순위 300위권에 진입하는 것이 과제다. 현재 실제 동물과 캐릭터가 같이 등장하는 동요 시리즈 등의 숏폼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는데 , 앞으로는 인기 유튜버들과 협업해 펫 예능도 선보일 예정이다. TV시리즈가 아이돌 그룹의 데뷔라고 한다면 뉴미디어 콘텐츠는 유닛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MD 상품에 집중된 라이선스 분야를 디지털 , 교육출판 , 공간 , 공연 , 전시 등으로 확대하겠다. 중국 사업의 경우 1단계 전략이 현지 미디어를 통한 콘텐츠 노출이었다면 , 2단계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는 것이었다. 올해부터 전개할 3단계 전략은 중국 시장에서의 안착이며 이를 기반으로 싱가포르 , 말레이시아 등아시아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