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구리는 경기도 구리시의 옛 도심 곳곳을 누비는 인싸 너구리다. 친구들과 맛집 찾아가기, 사진 찍기, 엄마와 전통시장 가기가 취미다. 하지만 매일 꼼꼼히 가계부를 쓸 정도로 절약 정신이 투철하다. 곱창에 푹 빠져 곱창 골목에 자주 출몰하는 와구리는 가성비 좋은 상품과 맛집이 즐비한 이곳을 떠날 생각이 전혀 없다.
‘구리로 와∼’란 뜻의 와구리는 옛 도심 상권이 사람들로 가득 차 와글와글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만든 캐릭터로 구리시상권활성화재단의 통합 브랜드 개발사업을 통해 탄생했다.
따뜻한 색감과 밝은 표정은 구리 상권의 행복과 밝은 미래를 상징한다. 풍성한 꼬리와 사랑스럽게 웃는 얼굴에는 풍요로운 시장이란 비전을 담았다.
와구리를 옛 도심 상권 경관 조성사업에 활용함에 따라 전통시장에 가면 벤치, 간판, 바닥 조명, 조형물 등 곳곳에서 살갑게 미소 짓는 와구리를 만날 수 있다.
특히 와구리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한 제6회 우리동네캐릭터대상에서 2관왕을 차지해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와구리는 대회에 참가한 137개 캐릭터 중 전문가 심사 50%와 대국민 투표 50%를 합산한 최종 평가에서 7위로 장려상을, 전문가들이 평가한 디자인 완성도 부문에서는 1위에 올라 굿디자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이에 재단은 옛 도심 상권 소식을 전달하는 와구리 기자단 운영, 캐릭터 굿즈 제작, 이모티콘 개발 등을 통해 더 많은 시민과 소통하며 캐릭터를 활용한 상권 활성화 사업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