쉿! 수상 노리는 응모자들 위한 천기누설 _ 제15회 월간<아이러브캐릭터> 캐릭터 공모전

장진구 기자 / 기사승인 : 2021-10-05 14:00:05
  • -
  • +
  • 인쇄
Contest


올해로 15번째를 맞는 월간<아이러브캐릭터> 캐릭터 공모전에 입상하려면 심사위원단에게 작품의 어떤 부분을 강조해 보여줘야 할까.
현재로선 어떤 인사가 이번 공모전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할지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지금껏 수많은 공모전에서 작가들의 작품을 봐온 심사 경력자들은 대체적으로 디자인과 창의성 , 상품성을 고려한다.
우선 캐릭터의 세계관이 시각적으로 잘 드러나도록 어울리게 표현했는지가 1차 심사의 통과 여부를 좌우한다.
또 상용화 가능성과 시장 적용성 등 캐릭터디자인을 활용해 상품으로 만들었을 때 소비자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킬만한 요소를 갖췄는지도 중요한 포인트다.
하지만 심사과정에서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바로 독창성과 참신성이다.
아이러브캐릭터 공모전은 캐릭터 디자이너를 꿈꾸는 예비작가 , 신진작가들을 위한 등용문이다. 때문에 기성작가들의 생각이나 관성을 뛰어넘는 아이디어와 개성이 엿보이는 작품들은 수상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다.
이전의 공모전에서 심사를 맡은 한 위원은 “ 디자인의 완결성이나 전문성보다 소재나 컬러를 사용함에 있어 과감하면서도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는 작품을 뽑았다 ” 며 “ 완성도가 조금 떨어지더라도 신예 작가를 발굴하려는 아이러브캐릭터 공모전의 취지에 맞게 칭찬과 격려가 필요한 작품을 선호하는 편 ” 이라고 귀띔했다.

한편 이번 공모전의 주제나 응모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2명이 함께 만든 작품을 제출해도 된다.
참가 희망자는 월간<아이러브캐릭터> 홈페이지에서 응모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자신이 만든 캐릭터의 기본형 , 응용형 이미지를 A3 용지로 출력해 우드락 앞면에는 캐릭터 이미지를 , 뒷면에는 응모신청서를 각각 붙여 제출하면 된다. 출품작 수는 제한이 없지만 작품당 우드락 수는 2장을 넘기면 안 된다.
또 작품은 JPG나 EPS , PSD 파일(해상도 300dpi 이상) 또는 일러스트 파일(AI) 형태로 CD나 USB 저장장치에 담아 작품과 함께 제출해야 하고 이름과 작품명 , 연락처도 기재해야 한다.
접수는 10월 25일∼29일까지 진행되며 11월 16일 월간<아이러브캐릭터> 홈페이지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시상식은 12월 15일 열린다.
대상(월간 아이러브캐릭터 사장상) 1명에게는 상패와 상금 200만 원이 수여되고 특별상 10명 , 장려상 10명에게는 상장과 함께 부상이 주어진다. 출품자 전원에게 월간<아이러브캐릭터> 매거진과 함께 기념품이 제공된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