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과 모험을 다룬 유사 IP들과 다른 차별점은?
허회진 시간여행자 루크는 각 나라의 대표적인 유물과 인물, 시대적 배경, 과학지식 등에 대한 철저한 고증을 반영해 현재와 과거를 잇고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넘나드는 판타지물이면서도 눈이 즐거운 영상이 가득한 액션물이다.
교육적인 요소도 빼놓을 수 없어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로도 손색없다.
세계 진미 여행이란 콘셉트는 어떻게 탄생했나?
오진수 해외를 많이 돌아다녔고 먹는 것을 좋아한다. 실제 방문했던 나라가 20곳이 넘고 가장 오래 머문 곳은 5년 가까이 된다. 그러다 보니 먹어보고 좋아하게 된 세상의 많은 음식들을 대중에게 소개하고 싶었다. 루크가 시간여행을 떠나 여러 나라에서 모험하는 게 나와 비슷하게 느껴졌다. 이후 애니작과 논의를 거듭한 끝에 세계 진미 여행 콘셉트의 루크네 비밀주방이란 타이틀이 탄생하게 됐다.
마케팅 전략은 무엇이었나?
오진수 제품의 정체성을 고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는데 다행히 블로그, 유튜브, SNS 등에 소비자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제품을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에 집중했다.
실제 라이브방송에서 가감 없이 소개된 부분에 매료돼 구매하신 고객들이 많았다. 이들은 일회성 구매로 끝나기보다 재구매율이 훨씬 높았다. 그래서 단골 고객으로 분류해 적극 소통하고 있다. 재구매 고객과 관련한 에피소드도 있다. 어느 금요일 저녁, 온라인으로 제품을 주문한 고객이 배송 일정상 월요일에 받을 수 있는 제품 8개를 주말에 당겨 받을 수 있느냐고 문의해왔다. 가족이 7명인데 꼭 이 제품을 먹고 싶다는 남편과 아이들의 성화 탓에 사무실로 직접 전화를 걸었다는 재구매 고객이었다. 당시 사무실에는 다음 날 라이브방송에 쓸 제품 9개가 있었는데 이를 보낸다면 방송사고가 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런 충성도 높은 고객들이 무척 소중했기에 곧바로 제품을 보냈고 나머지 제품 1개만으로 무사히 방송을 마쳤다. 주말에 잘 받아 맛있게 먹었다고 보내준 메시지를 보고 정말 뿌듯한 기분을 느껴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라이브방송의 반응은 어땠나?
허회진 제품 론칭 기념으로 네이버에서 진행한 라이브방송은 연일 3∼6만여 명이 몰려 동시간대 접속률 1∼2위를 기록했을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다. 방송 횟수가 거듭될수록 단골 고객이 늘면서 서로 자신만의 요리비법 등을 댓글로 공유하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앞으로 어떤 제품들이 출시되나?
허회진 루크네 비밀주방 함박스테이크와 치킨카레의 후속으로 각 나라의 대표음식을 어린이는 물론 가족 모두 안심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밀키트로 선보이려 한다. 4월에 선보이는 좀비덤 떡볶이처럼 좀비덤과 인:앱을 활용한 다양한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특히 좀비덤 시즌3가 올가을 KBS에서 방영되는 만큼 관련 상품 출시와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많은 기대와 관심을 부탁드린다.
오진수 조만간 출시될 제품은 중국에서 직접 즐겨 먹었던 황금계란볶음밥과 이탈리아가 생각나는 토르티야 피자다.
나머지 하나는 비밀이다.(웃음)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