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콘텐츠가 담은 일관된 메시지는 같이하는 가치, 그리고 소통이죠_애니작 _ 허회진 사업부장

/ 기사승인 : 2020-10-05 15:40:13
  • -
  • +
  • 인쇄
Cover Story

“우리만의 콘텐츠 제작 철학이 있다. 바로 오흥이다 자유롭게 상상의 날개를 펼쳐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즉흥, 아이디어를 다듬고 발전시켜 조화로운 콘텐츠를 기획하는 조흥,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유흥, 하나의 장르에서 산업 전반에 걸친 OSMU 콘텐츠로 거듭나는 부흥, 마침내 모두의 마음에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감흥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탄생시킨 애니작 콘텐츠의 일관된 메시지는 소통이다.”허회진 사업부장은 애니작 콘텐츠의 특징을 묻는 질문에 대해 이같이 강조하면서 ‘모두’ , ‘같이’ 란 단어에 방점을 찍었다.


사업부가 3개 팀으로 나뉘었다. 각 팀의 역할과 임무는?

업무를 세분화해 자사 IP를 활용한 마케팅의 극대화를 꾀하려고 한다. 각 팀은 주요 업무와 보조 업무를 구분해 서로 협력하면서 유기적인 시너지효과를 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사업1팀은 국내외 미디어 배급,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신시장 개척 등 정통적인 마케팅 업무를 담당한다. 사업 2팀은 IP를 활용한 창의적인 제안과 신사업 분야 등을 맡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우리 회사가 보유한 IP의 브랜드화를 목표로 삼는다. 사업3팀은 IP 디자인과 스타일가이드를 비롯해 사업 아이템에 따른 여러 디자인 분야를 아우른다.


애니작 IP의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의 IP는 시즌3 제작에 들어간 좀비덤 시리즈와 KBS, SK B tv에서 방영 중인 시간여행자 루크, 오는 12월 파일럿 방송을 시작으로 내년에 방영할 예정인 인앱 등이 있다. 이들 콘텐츠를 관통하는 주제는 모두 소통이다. 좀비덤은 다르다고 틀린 것이 아니라 행동과 생김새가 다르지만 편견 없이 어울리며 친구가 된 좀비와 인간 소녀의 이야기다. 시간여행자 루크는 시공간을 오가며 잃어버리고 단절된 소중한 가치들과 역사관에 대해 이야기하고 공통의 관심사를 하나둘씩 발견해가면서 손자와 할아버지가 심적, 정서적 거리를 좁혀가는 내용이 담겨 있다. 모바일기기 속 앱을 구동하는 구성원들이 기기밖 이용자들의 요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협력해 풀어나가는 스토리의 인앱도 마찬가지다. 콘텐츠 기획과 제작의 기본 바탕이 되는 주제는 바로 소통이다.

오로지 공상과 상상을 통해 재미난 이야기를 만들고자 하는 이병준 대표의 원칙이다. 이를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면서 창의적이면서도 실력 있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기획 부터 제작까지 책임지는 독창적인 IP라는 점이 애니작 콘텐츠의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애니작만의 차별화된 콘텐츠 비즈니스 전략이 있다면?

‘같이하는 가치’ 라는 모토 아래 비즈니스 수익을 사회에 환원 하면서 모두 함께 행복한 사회를 위해 작게나마 이바지하는 것을 지향한다. 앞서 모든 콘텐츠의 주제가 소통이라고 소개했는데, 우리 애니메이션을 통해 사회가 소통하게 되는 작은 기적이 이뤄지길 바란다. 현재 ‘좀비덤과 함께하는 공익 캠페인 시리즈’ 를 기획, 제작해 TBS와 질병관리청 등과 함께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기틀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도 이 같은 바람의 일환이라고 생각해주면 좋겠다.

보는 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누구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애니메이션을 잘 만드는, 기획력과 제작 능력을 보유한 애니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러한 목표 아래 애니메이션 제작사로서 지금까지 콘텐츠의 본질과 기본에 집중해왔다고 자부한다.







현재 방영작과 방영 예정작은 무엇인가?

시간여행자 루크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30분 KBS 1TV에서 방영되고 있다. 30분 뒤에는 SK B tv에서도 볼 수 있다. 8월에 투니 버스를 시작으로 9월부터 애니원, 애니박스, 챔프원, 디즈니코리아, 재능TV, 대교어린이TV에서도 볼 수 있다. 11 월부터는 브라보키즈에서도 방영된다. 좀비덤 시즌1, 2는 케이블 채널에서 지속적으로 재방영되고 있고 유튜브, 카카오키즈 등에서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애니작의 세 번째 작품인 인앱의 방영도 준비 중이다. 오는 12월 총 8편을 KBS에서 4주간 선보인 후 내년 상반기에 정규편성해 방영할 계획이다. 좀비덤, 시간여행자 루크, 곧 선보일 인앱 까지 다양한 장르의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을 선보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조만간 나올 IP 상품이 궁금하다 핼러윈 시즌을 겨냥한 뮤지컬 공연인 ‘뮤지컬 좀비덤: 생명의 나무’ 가 10월부터 한달간 서울시 용산역 아이파크몰 대원콘텐츠라이브에서 열린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흥행을 장담할 수 없게 됐지만 오리지널 작품을 제대로 만들겠다는 각오로 전념을 다해 준비했다. 또 시간여행자 루크의 캐릭터 스티커북, 색칠북, 미니북 등 스티커북 시리즈가 출간됐고 이어 관찰력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시간여행자 루크 세계유산을 찾아라’ , 만화를 보며 자연스럽게 세계 인문 · 교양 지식들을 배울 수 있는 ‘시간여행자 루크 시리즈1 이집트’ 편을 시작으로 출판을 통해 콘텐츠를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IP 를 근간으로 한 콘텐츠의 상품화, 또는 상품의 콘텐츠화라는 역발상으로 웹툰, 웹드라마, 뉴미디어, 게임, 리조트, 테마파크, 플랫폼 등 여러 영역에서 다양한 시도를 할 예정이다. 상품 성격에 따라 사업부 각 팀이 유기적이면서 역동적 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20.10월호

<아이러브캐릭터 편집부> (master@ilovecharacter.com)


아러캐 사각로고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