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완구협회가 주최, 주관하는 제6회 대한민국 토이어워드가 지난 2월 20일 서울파트너스하우스 컨벤션홀에서 완구 및 캐릭터 업계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토이어워드는 한 해 동안 대한민국의 완구 산업을 빛내고 아이들에게 감동과 기쁨을 선사하는 데 기여한 완구업계 종사자들과 완구제품을 대상으로 열리는 국내 유일한 완구 분야 시상식으로 완구 및 캐릭터 업계 관계자가 한자리에서 상호 교류하는 화합의 장으로 꾸며져 의미를 더했다.
이번 제6회 대한민국 토이어워드에는 총 45개 기업 58개 제품이 응모했으며 최근 글로벌 완구 트렌드인 코딩완구, 스마트토이(AR, VR)등 국내 완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제품들이 많이 출품되어 완구시장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수상작은 완구 개발 및 기획평가, 디자인, 사업기획 및 전략, 시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됐다.
심사 총평을 맡은 GBE 글로벌비즈익시비션 이승훈 대표 는 “이번 대한민국 토이어워드에서는 제품의 제작 배경 및기획, 디자인 완성도 및 독창성, 대중성 및 시장성, 해외 진출 가능성 등 5개의 항목에 대해 평가했다”며 “최종 평가에 올라온 35여 개 제품을 하나하나 시연하며 각계의 전문 가들이 면밀하게 검토 후 오랜 토론을 거쳐 선정했다”고 전했다.
수상작, 한국완구협회 다양한 제품 마케팅 지원

대상에는 엑스오플 레이의 신비아파트 AR TCG가 선정 되었다. 신비아파트 AR TCG는 대한민국 유일의 국산 TCG(트레이딩 카드게임)로 기존 제품과는 차원이 다른 AR 기술로 개발된 스마트토이다.
대상을 비롯한 19개 수상작과 수상자는 토이어워드 심벌 마크를 부여받았으며, 한국 토이저러스 내에 별도 판매 구역을 구성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방식으로 한국완구협회의 지원을 받게 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KBS 전국노래자랑의 인기 스타 할담비 지병수 할아버지가 한국완구협회와 대한민국 토이어워드의 홍보대사로 임명되는 위촉식을 진행했다.
한국완구협회의 이병우 회장은 “이번 제6회 대한민국 토이어워드는 완구와 캐릭터의 융합을 통해 제작된 제품부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제품까지 다양하게 출품되어 매우 의미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올해도 한국완구협회는 국내 완구가 세계 속의 명품 완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엑스오플레이 _ 신비아파트 AR TCG

한국완구협회장상
모던토이 _ 엄마 까투리 까투리 버스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
미미월드 _ 어디가? 리틀미미 여행가자! 가방호텔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피노키오 _ 타요 변신 운전놀이

서울산업진흥원대표이사상
토이트론 _ 아기물범 하프 시리즈

GBE대표이사상
퍼니플럭스 _ 출동! 슈퍼윙스 바다탐험 해리세트

KTC원장상
아이코닉스 _ 타요 미니카 시리즈

특별상 - 공공캐릭터 부문
LX한국국토정보공사 _ 랜디 봉제인형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20.2월호
<아이러브캐릭터 편집부> (master@ilovecharacter.com)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