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튜디오 모꼬지의 첫 장편인 고고다이노 공룡탐험대 전설의 공룡을 찾아서가 지난 9월 IPTV VOD 서비스를 통해 공개됐다. 그리고 공룡 친구들을 위협하는 악당에 맞서는 이야기를 담은 고고다이노의 시즌5 또한 9월부터 EBS 1TV에서 방영되고 있다. 고고다이노 시즌5는 완성도를 한층 높였다는 평가가 이어지는 가운데 공룡들이 실사에 더욱 가깝게 구현됐고 장편은 악당이 처음 등장하면서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장편 고고다이노 전설의 공룡을 찾아서를 감독한 스튜디오 모꼬지 권순환 감독과 고고다이노 시즌5 감독을 맡은 손광원 감독이 답한 제작 뒷 이야기를 전한다.
스튜디오 모꼬지 제작팀 소개를 부탁한다
손광원 고고다이노 시즌5의 연출을 맡은 손광원이다. 고고다이노는 지금의 스튜디오 모꼬지를 있게 한 주요 작품으로 존재 자체로의 의미가 깊다. 애니메이션은 물론 완구로도 좋은 성과를 올리고 있는 작품이라 부담감과 기대감을 가지고 제작에 임하고 있다.
권순환 시즌3부터 감독을 맡아 시즌4와 장편 고고다이노를 제작했다. 이번 장편은 아직도 새로운 공룡 화석이 발견되고 있다는 사실에서 출발해 상상의 공룡을 만들어 이야기를 풀어보았다. 시즌3부터 공룡 콘셉트를 업그레이드하면서 아이들에게 더욱 재미있고 유익한 작품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권순환 감독
고고다이노 공룡탐험대 전설의 공룡을 찾아서에 대해 조금 더 소개해달라
권순환 공룡을 괴롭히는 악당에 맞선 고고다이노 대원들과 전설의 공룡이 힘을 합쳐 문제를 해결하는 기본 이야기 구조에 형제애를 담았다. 지루하지 않게 배경과 뮤지컬 연출로 구성해 아이와 부모 모두 즐겁게 시청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고고다이노 시즌5 그리고 장편 전설의 공룡을 찾아서 제작 시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
손광원 시즌5는 다이노 대원과 아이들 그리고 공룡까지 많은 인물이 등장하고 있어 각각의 인물을 균형 있게 보여주려 했다. 공룡의 화석 모습과 실제 살아 있을 때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를 위해 고생물학자이신 박진영 박사님의 자문을 받았다. 다이노 대원들의 탐험을 통해 시청자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시각적으로 충족시켜주며 공룡에 관한 지식을 전달하는 학습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권순환 전설의 공룡을 친근한 이미지로 제작하고자 했다. 대규모 공룡 대결 장면은 제작 여건상 효율적으로 풀고자 설정했으며, 많이 고민하며 연출했다.
장편 전설의 공룡을 찾아서에만 고고다이노 시리즈상 첫 악역이 등장한다. 악역을 등장시킨 이유는?
권순환 1시간이라는 러닝타임에 흥미롭게 해주는 갈등 요소가 필요한데 악당이 가장 적합했다. 악당의 대장 블랙제니와 어리숙한 부하 티록, 트록은 감초 역할도 하고 있다. 블랙제니는 실제 걸그룹 아이즈원의 멤버 장원영을 참고로 디자인했다.

손광원 감독
고고다이노의 또 다른 매력인 공룡송 타임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달라
손광원 이번 시즌의 주된 테마는 크게 고고다이노 대원, 공룡, 탐험으로 나눌 수 있는데 고고다이노 대원 테마곡은 렉스부터 페리까지 모든 다이노 대원의 특징을 살려 캐릭터 주제곡 같은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제작했다. 공룡 테마의 경우 기존의 공룡송과 이어지며 새로 등장하는 공룡의 두드러지는 특징을 가사에 녹여 만들었다. 탐험 테마의 경우에는 여러 장소를 간접적으로 모험하는 느낌을 살릴 수 있도록 했는데, 이처럼 적절한 테마 선정이 작사뿐 아니라 공룡송 제작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작팀이 생각하는 고고다이노의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가? 그리고 고고다이노가 어떤 콘텐츠가 됐으면 하나?
권순환 고고다이노는 자동차와 로봇의 합체 요소가 아이들이 흥미를 충분히 끌어당긴다. 여기에 공룡과 생활하면서 벌어지는 에피소드가 흥미롭다는 것이 매력이다. ‘공룡’하면 바로 떠오르는,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고고다이노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손광원 고고다이노의 핵심은 다이노 대원이다. 다이노 대원들의 활약하는 모습이 시청자들의 재미와 감동, 공감을 이끌어낸다는 점이 고고다이노의 매력이라 생각한다. 지금까지와는 또 다른 공룡과 대원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룡 탐험은 <고고다이노>와 함께!
<고고다이노> 스페셜 : 전설의 공룡을 찾아서
이 세상 모든 공룡을 인형으로 만들고 싶어 하는 블랙제니와 어딘가 엉성한 수하 티록, 트록이 평화롭던 우르르행성의 공룡들을 납치한다. 고고다이노 대원들은 ‘전설의 공룡’을 찾아 잡혀간 공룡 친구들을 구하고 우르르행성을 지켜낼 수 있을까?

<고고다이노> 공룡탐험대 시즌5
공룡박물관을 방문한 앤디, 조이, 루카스. 공룡의 뼈와 화석을 보니 ‘살아 있는 공룡’이 만나고 싶다. 렉스의 도움으로 공룡이 살고 있는 우르르행성으로 공간이동을 하게 되는데….
고고다이노 공룡탐험대 시즌5 신규 캐릭터
공룡 탐험을 떠날 삼총사 앤디, 조이, 루카스


스피노
버스로 변신, 아이들을 태워 정글을 탐험한다.
모티브 _ 스피노사우루스


플레오
잠수함으로 변신, 바닷속 탐험을 돕는다.
모티브 _ 플레시오사우루스


케루
비행기로 변신, 하늘 위를 탐험한다.
모티브 _ 케찰코아틀루스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19.10월호
<아이러브캐릭터 편집부> (master@ilovecharacter.com)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