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유튜브’로 방송 환경이 변하고 있다.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방영되는 웹드라마가 TV 정규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는가 하면한 개의 채널이 두 곳 이상의 케이블에 편성돼 시청 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있다. 과거와 달라진 위상에 방송사들도 적극적으로 구애에 나선 것이다. 이와 같이 유튜브 인기 채널이 케이블 방영과 콘텐츠 송출 플랫폼으로 확장되면서 방영 사업은 물론 제품, 공연 등의 라이선싱 사업에까지 확대되고 있다.

흔한남매 _ 투니버스

아이돌이 꿈인 평범한 여동생 에이미와 에이미를 매번 괴롭히는 한으뜸의 일상을 다룬 콘텐 츠다. 2019년 1월 18일부터 투니버스에서 매주 금요일 저녁 8 시 30분에 방영되며, 지난 7월 부터는 카툰네트워크에서도 방영 중이다. 만화책 2권과 보드 게임으로도 발매됐으며, 뮤지컬은 오는 2월 8일부터 이화 여대 삼성홀에서 선보인다.

헤이지니&럭키강이 _ 재능TV

온라인에서만 만날 수 있던 헤이지니&럭키강이는 2019년 4 월부터 케이블방송으로 플랫폼을 확장했다. 구독자 200여만 명을 보유했으며, 유튜브에서 인기를 끈 에피소드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라이선싱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홍보 창구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뮤지컬 헤이지니&럭키강이 시즌2 ‘비밀의 문’은 청주, 안양, 서울, 부산 등에서 어린이들을 만날 예정이다.

꾹TV _ 니켈로디언

유튜브에서 꾹 TV와 꾹TV 일상이라는 2개의 채널로 운영 되며 꾹이라는 유튜버가 오리 모양 인형 꾹 오리와 함께 등장한다. 주로 장난감 리뷰와 상황극, 먹방으로 이루어진 콘텐츠로 2018년 7월 20일부터 니켈로디언에서 방송을 시작했다.

조아서 구독중 _ 투니버스

CJ ENM이 처음부터 투니버 스와 유튜브의 동시 방영을 위해 기획, 제작한 웹드라마로 소재부터 10대 청소년을 겨냥 했다. ‘조아서 구독중’은 10대 들의 유망 직종으로 떠오른 영상 크리에이터의 스토리를 담고 있으며, 2019년 11월 누적 조회수 1,400만을 돌파했다.

도티&잠뜰TV _ 애니맥스, 대교어린이TV, 애니원, 애니박스

유저들의 상상력으로 만들어가는 게임 마인크래 프트의 캐릭 터를 기반으로 초통령 도티와 잠뜰이 여러 에피소드로 이야기를 이어 나간다. 온라인 콘텐츠를 케이블방송으로 옮겨온 방식으로 현재는 PART 2·3·5가 각 다른 채널에서 방영되고 있다.

웃소 _ 니켈로디언

‘웃음 코뿔소’ 를 줄인 이름으로 불린다. 유형별 공감 영상이 대표적이자 상징적 콘텐츠가 됐으며 챌린지, 눈치게임, 호불호 시리즈, 요리 콘텐츠등 창의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가 가득하다. 2019년 7월 19일부터 니켈로디언 채널에서 독점으로 매주 금요일 방송된다.

태경&쁘띠허브TV part1 _ 애니맥스

태경&쁘띠허 브TV는 마인크 래프트 게임을 기반으로 인기 크리에이터 태경과 쁘띠허브가 펼치는 개성만점 콘텐츠다. 구독자 138만 이상을 자랑 하는 인기 크리에이터로 독창적이고 코믹한 게임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2019년 4월 18일부터 애니맥스를 통해 매주 목요일 PART1이 방송 중이다.

겜브링TV _ 애니원, 애니박스

인기 게임 유튜버 겜브링의 콘텐츠가 중심이 되는 ‘겜브링 TV’는 꾸준한 인기로 두 채널을 확보하고 있다. 애니박스는 1월 방영 예정인 겜브링TV 시즌5를 크리 스마스 특집으로 미리 선보이면서 시청자들의 관심을 받았 다. 애니원에서도 겜브링TV 시즌4 Best 에피소드를 엮어 연말 특집으로 방송했다.

밍꼬발랄 _ 투니버스

흥 넘치는 밍꼬발랄 채널이 투니버스까지 진출했다. 1인 다역 병맛 방송으로 유명세를 탄 밍꼬는 기상천외한 상황 속 다양한 볼거리를 연출하며 1년 만에 많은 사랑을 받는 크리에이터가 됐다. 최근 캐릭터 브랜드까지 론칭해 봉제인형과 코믹북의 출시를 시작으로 신발, 가방, 문구류 등 상품화 계약을 진행 했다.

베이비버스 _ EBS 키즈

국내 유튜브 채널 구독자 360 만 명, 영어 유튜브 구독자 800만 명에 달하는 글로벌 교육 콘텐츠. 캐릭터 ‘키키’와 ‘묘묘’의 신나는 모험을 그린 작품으로 EBS 키즈 채널을 통해 매일 아침 어린이들과 만나고 있다. 중독성 있는 멜로디의 동요를 통해 기본생활 습관, 안전교육, 직업 탐험 등을 쉽고 재밌게 풀어낸 애니메이션인 만큼 뮤지컬로 재탄 생됐다. 공연과 교육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이번 공연은 2월 2일까지 이화여대 삼성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유튜브 콘텐츠, 앞으로의 전망은

유튜브가 강력한 콘텐츠 플랫폼으로 부상하며 그를 뒷받침 해줄 인기 콘텐츠가 늘어날수록 편성 확대 등의 흐름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브랜드 사업을 전개하는 라이선시 입장에서도 이런 현상을 반길 수밖에 없다. 유튜브 채널에 국한되지 않고 케이블방송으로 확장하는 것이 홍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 인식하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투니 버스처럼 자체 기획한 유튜브 콘텐츠들의 성공 사례가 모여 방송 프로그램의 새로운 포맷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도 높다.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20.1월호
<아이러브캐릭터 편집부> (master@ilovecharacter.com)

아러캐 사각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