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새해엔 공주로 놀러오라곰!

안녕! 난 공주시의 마스코트 고마곰이라 한다곰! 난 지역을 지키는 수호신으로 단짝인 공주와 함께 공주시를 시키고 있어. 윤기 나는 갈색 털 위로 둘러진 망토를 휘두르면 모두 내 모습에 반하곤 하지. 도움이 필요한 곳이 있다면 언제 어디든 달려갈 준비가 돼 있어. 나는 춤추는 것과 노래 부르는 것도 좋아해. 흔히 흥과 끼가 넘친다고 하지? 여러 사람과 노는 걸 좋아해서 가끔 본분을 잊을 때도 있지만 나에겐 우리 지역의 번영과 안전이 우선이라곰! 아참, 내 단짝 공주 소개를 잊을 뻔했네. 늘 내 실수를 덮어주고 좋은 기운을 북돋아주는 귀여운 이 친구는 얼굴뿐 아니라 마음도 너무 예뻐. 우리와 함께 백제의 역사와 숨결을 느껴본다면 힐링할 수 있을 거야.

·이름: 고마곰, 공주

·출생지: 충남 공주시

·출생일: 2015년 1월 1일

·특징: 백제의 번영을 이어 받은 공주시를 지키고 있다.

흥과 끼가 넘치는 고마곰과 밝고 명랑한 공주는 항상 함께 다닌다.

백제의 숨결을 담은 캐릭터

충남 공주시는 가고 싶고, 머무르고 싶고, 살고 싶은 도시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최초로 구석기인이 거주한 흔적이 발견된 곳으로 공산성, 송산리 고분군(무령왕릉), 마곡사 등 유네스코 세계유산도 품고 있다. 계룡산이 에워싸고 금강이 품어주는 아름다운 풍광을 본 이들마다 극찬을 아끼지 않는다.

백제의 도읍이자 역사·문화 도시인 이곳에는 과거부터 곰에 관한 설화가 전해져온다. 이 설화 속의 곰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탄생된 캐릭터가 바로‘고마곰’이다. 공주시 마스코트인 고마곰과 공주는 한 소녀와 무령왕의 정신이 깃든 곰인형이 펼치는 신비하고 아름다운 이야기를 담았다.

역사와 문화를 상징하는 고마곰은 무령왕의 환두대도와 금제 관식을, 희망과 번영을 상징하는 공주는 공산성을 모티 브로 개발됐다. 고마곰과 공주는 백제문화제를 비롯한 지역 축제, 브랜드 홍보관 등 많은 곳에서 지역을 알리는 데활용되고 있다. 여행객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는 고마곰 조형물은 공주시 강북 사거리 교차로, 공주 한옥마을, 농업회 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제2회 우리 동네 캐릭터 대상 우수상 쾌거

고마곰과 공주의 저력은 각종 대회 수상으로 더 빛이 났다. 공주시는 지난해 10월 6 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제 2회 우리 동네 캐릭터 대상 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15 본상, 제1회 우리 동네 캐릭터 대상 특별상에 이어 또 한번 캐릭터 우수성을 인정받은 셈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주최로 열린 이번 대회는 전국 85개 팀이 열띤 경쟁을 펼쳤 고, 온라인 투표와 전문가 심사에서 고마곰과 공주가 고득 점을 얻으며 전국 3위를 차지했다. 고마곰과 공주는 응용 이미지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는 점과 민간기업과 상품개 발에 주력해 실제 제품화된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석우 시민소통담당관은“앞으로 공주시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을 개발해‘고마곰과 공주’를 널리 알리고 발전 가능한 이미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20.1월호
<아이러브캐릭터 편집부> (master@ilovecharacter.com)

아러캐 사각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