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st 

13회째 연속 진행된 국내 유일 캐릭터 공모전인 월간<아이러브캐릭터> 캐릭터 공모전 시상식이 지난 9월 24일 라바타운 내 카페윙클에서 진행됐다.

월간<아이러브캐릭터> 캐릭터 공모전은 공모전 수상작이 투바앤의 라바와 카페윙클처럼 활발하게 라이선싱 사업이 진행되길 기원하며 시상식 장소를 라바타운으로 정했다. 이날 행사는 본격적인 시상식에 앞서 신진 작가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특허와 법률에 관한 ‘지식재산권 획득방안’에 대한 가람특허법률사무소 김현성 부장의 강의와 몰랑 캐릭터 윤혜지 작가가 ‘캐릭터 작가로 10년 버티기’ 주제의 내용으로 노하우를 전수하기도 했다.

올해 공모전의 대상은 이화여자대학원에 재학 중인 정영진씨의 트램폴린올림픽이 선정됐으며 상장과 상패 및 상금 5백만 원과 부상이 수여됐다. 이 밖에도 특별상 수상자 10명에게는 상장과 상패 및 상금 1백만 원과 부상을, 장려상 10명에게는 상장과 상패, 부상을 수여했다. 입선 30명에게는 상장과 부상을, 나머지 참가자들에게는 캐릭터 상품으로 구성된 소정의 기념품이 발송됐다.

월간<아이러브캐릭터> 안세희 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신진 작가들에게 기회의 장을 마련하겠다는 취지의 공모전이 업계의 크고 작은 도움으로 여기까지 오게 됐고, 올해는 지원 사업을 통해 더 확대됐다”며 “수상자 여러분 모두가 캐릭터 작가로 자리 잡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지켜보며 함께 상생하고 발전하겠다”고 말했다.

대상, 돋보이는 색채 감각 트렌드 놓치지 않아

올해는 협회,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사 및 에이전트, 상품 제조 및 유통전문가 7인과 내부 1인을 심사위원으로, 상품화, 캐릭터 독창성, 디자인 완성도, 콘텐츠 확장성 등을 심사기준으로 공정하게 평가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한국완구협회의 이병우 회장은 “올해 대상 수상작은 색채 감각이 돋보였고, 트렌드를 놓치지 않으면서 스토리와 콘셉트를 정확히 어필하고자 한 것이 눈에 띄었다”며 “지속적인 캐릭터 개발과 라이선싱의 가능성이 충분한 작품을 위주로 수상작을 선정했다”고 심사평을 전했다.

수상작, 비즈매칭 봉제샘플 제작 지원

월간<아이러브캐릭터> 캐릭터 공모전은 출품작 및 수상작에 대한 지적재산권, 상표권, 판권 권리를 조직위원회에 귀속하지 않고 적극적인 네트워킹을 지원한다. 또한 이번 13회에 한해 캐릭터 공모전 지원사업을 통한 수상작을 후속 지원하는 비즈매칭 자리를 마련하고 봉제샘플, 캐릭터 사업으로의 연계 및 비즈니스 활동에 나설 수 있도록 신진 작가들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모전 수상작은 시상식에 맞춰 발간된 작품집과 월간<아이러브캐릭터>의 릴레이 인터뷰와 포트폴리오 지면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한편, 13회 월간<아이러브캐릭터> 캐릭터 공모전은 월간<아이러브캐릭터>가 주최하고 아이러브캐릭터상생연구소와 한국캐릭터문화산업협회 ·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 한국청소년문화연대가 후원한다. 이 밖에도 대원씨아이, 키나인, 7321디자인, 휴이온, kth, 사이드9, 남달라, 캐릭터링크, 위오아이앤씨, 누리토이즈, 스위트몬스터, 에스케이토이즈, 가이아코퍼레이션, 해피월드, 도로시크리에이티브가 협찬했다.

대상(월간<아이러브캐릭터>사장상) 트램폴린올림픽 _ 정영진

특별상(아이러브캐릭터상생연구소 소장상) 스팅몬스터 _ 신민정

특별상(한국캐릭터문화산업협회 회장상) 이누마세끼 _ 심미애

특별상(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회장상) 마이 스타 아리 _ 조성경

특별상(한국청소년문화연대 회장상) 떡뽀기냥! _ 이서현

특별상(7321디자인 사장상) 솜솜별 친구들 _ 오아현

특별상(대원키즈상) 꼬리공룡 디노캣 _ 박내규

특별상(키나인 사장상) 별을 찾는 아이 _ 정지윤

특별상(휴이온상) 우하 랭귀지 _ 송병철

특별상(kth상) 나는야 쓰봉 _ 신지원

특별상(사이드9 사장상) 몰로 _ 이상구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19.10월호

<아이러브캐릭터 편집부> (master@ilovecharact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