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시드니 마우러 작품 독점 라이선싱

라이선싱 전문업체 로이레가 지난해 6월부터 세계적 거장인 시드니 마우러의 작품에 대한 독점 라이선스 권한을 획득해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시드니 마우러는 비틀스, 롤링스톤스, 마이클 잭슨, 마릴린 먼로, 캐네디 대통령, 오드리 헵번, 마이클 조던 등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유명인을 그린 작가다. 세계적인 팝 아티스트 앤디 워홀과 함께 공동작업을 했던 그는 현대미술사에서 가장 유명한 아티스트 중 한 명으로 꼽힌다. 지난 2017년 작고한 시드니 마우러는 17세가 되던 해 콜롬비아 레코드에서 조감독으로 시작했으며 재능 있는 음악가로도 화제를 모았던 인물이다.

세계 유명 아티스트의 글로벌 라이선싱 업체 MMI

시드니 마우러 작품에 대한 라이선스는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MMI(Museum Masters International)가 보유하고 있다.

MMI는 세계의 유명 저작물에 대해 수십 년간 국제 전시회·미술 갤러리 오픈, 머천다이징, 인테리어 디자인 등을 관리해오고 있는 회사다.

MMI는 피카소의 손녀인 마리나 피카소가 물려받은 파블로 피카소의 이미지를 입수해 이것을 출판, 배포하면서 사업을 시작했다. MMI는 반 고흐, 르누아르, 모네, 클림트, 고갱, 피카소, 워홀, 존 레논, 시드니 마우러 등 수많은 아티스트에 대한 글로벌 라이선싱 권한을 가지고 있다. MMI는 보스턴 미술관, 샌프란시스코 현대 미술관, 런던 아카데미, 하코네 야외 박물관 등에서 수준 높은 국제 전시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현대 예술가들의 석판화, 조각 등의 출시를 돕고 관리하는 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MMI가 출시한 제품은 액세서리, 가방, 우산, 스카프, 넥타이, 티셔츠 등의 의류와 도자기 및 유리 제품, 침대 · 욕조 제품, 초콜릿 등 식품, 식기류, 화장품, 휴대폰케이스, 차량용품 등 생활 및 패션을 아우르며 독일, 영국, 한국, 멕시코 등에 지사 및 에이전시를 두고 있다.

마를린 먼로 등 세계인이 사랑하는 작품 선보일 예정

로이레는 MMI와의 라이선스 계약으로 시드니 마우러의 작품을 다양한 상품으로 기획, 개발해 고객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최근 로이레는 현대백화점에 입점한 의류 업체 코넷코리아, 캐릭터 기획사 타이콘플래닝 등과 계약을 체결했다. 이 밖에도 국내 유수의 대기업 및 다수의 중소 라이선시 업체들과 상품화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주목할 만한 계약 체결을 통해 상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로이레는 지금도 사랑하고 있는 마릴린 먼로를 비롯해 시드니 마우러의 다양한 작품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이를 다양한 품목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라이선싱 사업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19.09월호

<아이러브캐릭터 편집부> (master@ilovecharact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