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홍당무가 제작한 출동! 애니멀 레스큐는 방영 전부터 해외에서 주목을 받으며 국산 애니메이션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지난해 밉주니어 Most Screened Programme에서 20위에 진입했고, 2년 연속 순위권에 진입한 유일한 비유럽, 영미권 작품으로 꼽혔다. 제작단계에서부터 2016 Asia Animation Summit 출품작 선정, 2017 카툰네트워크 SK브로드밴드 어워즈 수상, 2017 ASIA-EU 카툰 포럼의 한국 대표 피칭에 선정돼 해외시장에서 주목을 받았다. 국내에서는 정상 JLS가 애니메이션 콘텐츠에 최초로 투자한 작품이기도 하다.

제작사 홍당무는 출동! 애니멀 레스큐를 통해 동물의 생태와 그리고 인간의 공존을 함께 고민하고자 했다.

그린피스와 WWF 등 환경 보호단체와 동물보호단체의 자문을 구해 스토리가 탄탄하다. 인간의 개발로 인해 망가진 환경에서 강함과 냉정함을 지닌 애니멀 레스큐팀. 동물 형태 로봇으로 악당과 맞서는 화려한 볼거리와 동물과 환경을 지키는 모습이 펼쳐진다.

환경과 동물 보호라는 소재와 카툰 렌더링 방식으로 제작된 Full 3D 애니메이션이라는 점, 동물 형태 로봇의 등장으로 출동! 애니멀 레스큐는 2018년 밉주니어에서 가장 많은 바이어가 시청한 작품으로 선정되며 일찍이 화제가 됐다.

연령대에 따라 어렵고 지루할 수 있는 환경문제를 SF 코믹 액션의 재미있는 스토리에 녹여 몰입감을 높이고 시청자가 공감할 수 있는 요소를 풍부하게 설정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로 탄생시켰다. 동물 영웅들의 고군분투를 담은 지구방위 코믹 액션 활극이기에 멸종 위기에 놓인 동물들과 그들이 처한 환경문제를 동물의 생태와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자연스럽게 전달한다. 출동! 애니멀 레스큐가 주는 메시지를 통해 시청자들이 자연스럽게 문제에 대한 해결 및 실천 방안을 고민할 수 있다.

방영 채널 확대에 주력 중

출동! 애니멀 레스큐는 KBS 1TV에서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15분에 방영 중이며 카툰네트워크 등으로 채널을 확대해 시청자들을 찾아가는 데 주력하고 있다.

더불어 캐릭터를 활용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 SNS 활동을 통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홍당무는 공식 유튜브 채널인 ‘hdmoo’를 통해 출동! 애니멀 레스큐의 예고편과 OST 영상을 시청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에피소드와 하이라이트 영상 등 새롭고 다양한 콘텐츠를 업로드해 보다 많은 이들과의 만남을 준비 중이다.

동물과 자연사랑 동참하는 라이선싱 계획

출동! 애니멀 레스큐의 라이선싱은 주인공 로디의 메인 아이템을 기반으로 배틀과 수집이 가능한 완구와 다양한 라이선싱 상품들을 개발해 출시할 예정이다.

우선 봉제 및 잡화류는 자체 공장을 보유하고 유아 인형 제작 등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기프트앤돌에서 제작하며, 동물과 자연환경이라는 소재에 걸맞은 출동! 애니멀 레스큐의 테마 캠핑장을 테마 캠핑장 노하우를 축적한 T&C와 함께 추진 중이다. AR 체험 프로그램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상현실을 교육에 적용해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가고자 AR/VR/HoloMR 분야의 선두주자인 BIBMBLE과 함께 지속적으로 에듀테인먼트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홍당무는 캐릭터라이선싱페어와 SPP에 참가해 국내외 바이어의 이목을 집중시키겠다고 밝혔다. 특히 캐릭터라이선싱페어에서 사업설명회를 열고 라이선싱 계약 체결식과 함께 라이선싱 사업에 대한 설명과 사업 전개의 포부를 밝혔다. 출동! 애니멀 레스큐를 메인 테마로 한 부스로 B2C를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도 펼친다. 룰렛 경품, 공유 이벤트와 AR 체험 프로그램 등이 마련됐다.

한편, SPP 2019에도 참가해 국내외 바이어들과 미팅을 통해 시청자들과의 만남을 늘려갈 수 있는 방안들을 구축하기도 했다.

홍당무는 다양한 케이블 TV 채널과 VOD 서비스, 유튜브 채널 등으로 확대해 시청자들과의 만남을 늘려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탐욕에 맞서 지구와 동물을 지켜내자”

주인공인 꼬마 여우 로디가 초록의 숲에서 엄마와 함께 살던 중 무자비한 도시개발로 인해 자연이 파괴되며 겪는 역경과 모험을 담았다. 개발 이익에 혈안이 된 BM그룹에 의해 삶의 터전을 잃고 BM연구소에 끌려가 엄마와 헤어지게 된 붉은여우 로디가 천재 생쥐 화이트, 환경과 동물을 사랑하는 소녀 진, 소심한 곰 베니, 츤데레 치타 타샤를 만나 멸종위기 동물을 구하기 위해 애니멀 레스큐를 결성해 극강의 괴물 메가비스타와 BM그룹의 탐욕에 맞서 지구와 동물을 지켜낸다.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19.08월호
<아이러브캐릭터 편집부> (master@ilovecharact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