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쿠쿠스무스가 지난 2월 두 번째 팝업스토어를 열며 고객에게 직접 찾아가는 마케팅을 실현하고 있다. 또 쿠쿠스무스의 재치 넘치는 캐릭터가 제대로 매력 발산할 이모티콘을 만들기 위해 워니프레임과 손잡고 이르면 5월 만나볼 수 있게 된다. 착실하게 인지도를 넓혀나가고 있는 쿠쿠스무스의 올해가 기대된다.

두 번째 팝업스토어 OPEN!

쿠쿠스무스가 지난 12월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진행한 쿠쿠스무스의 첫 팝업스토어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른 데 이어 2월에 두 번째 팝업스토어 행사를 열었다. 지난 2월 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 한샘빌딩 1층 공간에 쿠쿠스무스 캐릭터 제품을 한곳에 모아 한샘의 직원들과 팬들에게 선보였다.

이번 행사는 쿠쿠스무스의 마스터 라이선스권을 보유하고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101컴퍼니와 그 패밀리사인 블루스톤익스체인지와의 협업으로 이루어졌다. 특이한 점은 이번 팝업스토어가 한샘빌딩에 근무하는 2천여 명의 직원들을 중심으로 했다는 점이다. 쿠쿠스무스의 브랜드 상품을 한샘 복지몰에서 선보이기로 협의한 후 쿠쿠스무스의 다채로운 상품과 익살스러우면서도 예술적인 특유의 브랜드 콘셉트를 홍보하기 위해 열린 행사였다.

101컴퍼니는 행사 기간 동안 SNS 홍보 이벤트를 펼치며 고객과의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다. 또한 구매 고객들에게 사은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개최해 한샘 직원들을 비롯한 스토어 방문자들에게 호의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101컴퍼니 윤재익 대표는 “올해는 현장에서 고객과 직접 만나 쿠쿠스무스만의 매력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더 자주 가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쿠쿠스무스, 워니프레임과 이모티콘 개발

101컴퍼니가 이모티콘 제작 전문회사 워니프레임과 손잡고 카카오톡 이모티콘 개발에 나섰다. 쿠쿠스무스의 이모티콘은 빠르면 올해 5월 중 출시될 예정이다. 쿠쿠스무스 캐릭터 스티커는 이미 유럽에서 라인을 통해 80만 뷰 이상의 다운로드 실적을 기록한 바 있다. 양 사는 쿠쿠스무스의 다양한 아트워크에 국내 트렌드와 정서를 가미해 국내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쿠쿠스무스의 이모티콘 개발을 맡은 워니프레임은 2018년 이모티콘 어워드를 수상한 실력 있는 업체다. 특히 워니프레임의 박종원 대표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공감 가는 스토리와 귀여운 캐릭터로 큰 인기를 끌었던 골방환상곡의 작가로 이름을 알리기도 했다.

온·오프라인 유통 네트워크 구축 활기

올해에는 쿠쿠스무스 브랜드와 협력업체들이 만든 상품들을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유통을 통해 더욱 자주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지난해 봉제인형부터 홈슬리퍼까지 서브 라이선스를 확보한 쿠쿠스무스가 올해부터 온·오프라인의 벤더를 통해 제품을 유통해나갈 계획을 밝혔다.

먼저 문구 및 팬시류는 24서플라이스를 통해 알파문고와 오피스디포 매장에서 본격적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토이 및 생활잡화 상품은 블루스톤익스체인지를 통해 웅진계열사 및 한샘 등 대기업 복지몰에 유통창구를 확보했다. 또한 아이러브캐릭터몰, 텐바이텐, 1300K 등 온라인 전문몰에 다양한 캐릭터 상품을 노출시킬 계획이다.

101컴퍼니의 윤재익 대표는 “올해는 유통망 확대를 통해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고객이 원하는 상품 개발에 힘쓸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101컴퍼니는 올해 상반기부터 아이스크림 카페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며, 카페 공간을 통해 협력사 제품 홍보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19.03월호

<아이러브캐릭터 편집부> (master@ilovecharact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