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캐릭터와 애니메이션 라이선싱의 새로운 창구로 이용되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홍보와 투자의 창구로 진화됐다. 그간 유통 돌파구를 그쳤던 펀딩 플랫폼이 이제는 홍보와 투자유치를 위한 영역으로 인식되는 중이다.

소비자 반응 확인, 투자 및 홍보의 장으로도 이용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1인 창작자와 중소기업 라이선서, 라이선시들의 새로운 판로로 자리 잡고 있다.

현재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중 라이선싱 관련 상품과 서비스에 펀딩 프로젝트가 활발한 곳은 텀블벅과 와디즈다.

텀블벅은 봉제인형, 피규어, 굿즈 등의 라이선싱 상품 관련 프로젝트가 자주 업로드되는 곳이다. 라이선싱 상품은 펀딩에 참여한 후원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워드 형태의 프로젝트에 해당된다.

반면, 상품을 비롯해 애니메이션 투자와 후원과 관련한 투자 형식의 펀딩 프로젝트가 주로 업로드되는 곳은 와디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판매의 목적을 포함해 제작 투자 및 홍보를 위한 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온라인 안테나숍으로 발전

단순히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펀딩과 후원, 프로젝트 밀어주기와 같은 특성이 인기를 끄는 요소로 분석되고 있다. 키덜트나 마니아층, 시중에서 구할 수 없는 제품, 본격적으로 판매를 앞둔 제품을 선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공략하며 온라인 안테나숍으로도 발전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양산 직전의 제품에 소비자가 미리 투자해 투자 목표가 달성되면 제품을 받는 형식으로 운영되기에 라이선시 입장에서도 신규 제품의 시장성을 평가받을 수 있다.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아이러브캐릭터 쇼핑몰의 노규호 대표는 “출시 예정인 상품을 소비자에게 미리 평가받을 수 있는 장이자 새로운 유통 창구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활용되고 있고, 성과 또한 주목할 만하다”며 “이미 안테나숍 개념으로 변모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팬덤이 펀딩 달성을 좌지우지

인기 콘텐츠의 경우에는 팬덤이 펀딩 달성률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미 팬덤이 형성된 콘텐츠는 프로젝트 달성률이 높은 편이고, 이는 팬들의 충성도를 의미하기 때문에 콘텐츠를 향한 팬심이 결국 구매력으로 이어진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크라우드펀딩에 유튜버들까지 나서 굿즈를 선보이고 있다.

실제 유튜버 혹은 인기 창작자의 경우에는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홍보한다. 후원자 입장에서도 목표율에 접근해야 자신이 후원한 펀딩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선다. 이에 유튜버의 굿즈 제작은 캐릭터 라이선싱 전문 업체와 손잡고 이뤄지기도 한다.

유튜버나 일러스트 작가 등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브로스코 김태경 대표는 “크라우드펀딩은 라이선싱 성공 여부를 평가받는 1차 관문으로 생산, 제조, 유통의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며 “작은 단위의 라이선싱 상품을 제조하기 어려운 1인 창작자가 접근하기 가장 좋은 방법이다. 다만 크라우드펀딩도 홍보 방법 등의 노하우가 있어야 목표율에 도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애니메이션 홍보 및 제작 투자처가 된 펀딩

와디즈는 실제 채권 투자 형식의 크라우드펀딩을 운영하며 애니메이션의 투자 창구도 마련했다.

1월 개봉한 언더독도 와디즈에서의 펀딩을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와디즈는 텀블벅과 다르게 특정 기업의 영화 제작이나 새 오프라인 매장 오픈 등에 투자한 후 수익을 배분받는 투자형 펀딩을 운영한다.

최근에는 와디즈를 통해 그리메스튜디오의 거신대전 피규어와 아트북이 프로젝트로 등록됐다. 그리메스튜디오는 극장판 로봇 애니메이션인 거신대전을 홍보하며 로봇 피규어와 아트북을 펀딩하고, 해당 후원자들의 이름과 닉네임을 엔딩 크레딧에 올리겠다고 밝혔다.

때마침 정부의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면서 애니메이션 제작의 경우 소액 투자자를 통한 자금 조달과 마케팅 채널로 자리 잡을 것이라 전망된다.

·사진 출처 _ 텀블벅, 와디즈 홈페이지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19.02월호 
<김민선 편집장> (master@ilovecharacter.com)

Click here to add your own text

추천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