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News 

스톱모션 애니메이션과 같이 1초, 1시간, 하루, 한 달… 매력 만점 고양이들의 일상이 모여 어느덧 연말이 됐다. 보토스패밀리의 제작 발표회와 TV 방영 등 알찼던 콤마스튜디오의 보토스와 보토스패밀리의 2018년 한 해를 정리해보았다.

2월 
보토스패밀리의 웹 시리즈인 보토스 DVD가 일본에 상륙했다. 일본 전 지역의 DVD 온·오프라인 매장에 동시 출시됐다. 더불어 유아용 페도라 3종과 비니 6종이 개발됐고, 현재 겨울을 겨냥한 유아용 페도라와 육각비니, 면비니도 함께 개발 중이다.

3월 
3월에는 서울중앙우체국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명동 포스트타워에 포토존을 설치하고 보토스 라이선싱 상품을 판매했다. 전국 우체국 키오스크에 보토스패밀리 영상을 송출해 방문객을 맞이했으며 대기 시간의 즐거움을 선사한 바 있다.

4월 
4월에는 보토스패밀리가 해외로 한걸음 더 진출했다. PPW를 통해 중국과 홍콩, 대만, 마카오의 보토스 시리즈 영상 배급권을 체결했다. 더불어 시어스랩과 함께 삼성 갤럭시 카메라의 AR스티커 상품화권 사용 계약도 이뤄져 갤럭시 스티커 스토어에서 보토스패밀리를 만날 수 있다.

5월 
가족의 달 특별방영으로 만날 수 있었던 보토스패밀리! KBS 2TV와 SK B tv에서 5월 16일 오후 5시 특별방영을 통해 보토스패밀리가 안방극장에 소개됐다.

6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국산 애니메이션·캐릭터 상품 TV 방송 홍보 지원사업에 선정돼 보토스패밀리 특별방영에 이어 지상파와 케이블 채널에서 두 달간에 걸쳐 15초 광고로 보토스패밀리를 만날 수 있었다. 더불어 2018년 우수 국산캐릭터상품 개발 지원사업에도 선정돼 보토스 스튜디오 앱과 촬영용 피규어가 현재 제작되고 있다. 최종 단계만 남아 대형마트 등에서 보토스 스튜디오 제품을 곧 만날 수 있다.

8월 
8월은 대중에게 보토스패밀리를 소개할 기회가 많은 달이었다. 부천국제애니메이션 TV&커미션드 본선경쟁 부문에 선정됐으며, 이후 개최된 부천국제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 이틀간 본선 경쟁작으로 상영됐다.
더불어 SPP 2018 이그나이트에서 보토스패밀리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SPP 현장을 찾은 국내외 바이어와 애니메이션 업계 관계자 등에게 보토스패밀리의 콘텐츠를 소개하고 제작 현황, 향후 사업 계획과 목표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9월 
가방 전문 제작회사인 베이비파크와 캐릭터 상품화권 사용을 계약해 영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사용할 수 있는 백팩, 런치백, 크로스백 제작에 돌입했다. 이어 새롬디자인과는 캐릭터 상품화권의 봉제류 사용 계약을 맺고 현재 봉제인형을 개발 중이다. 봉제인형은 12월 중 출시될 예정이다.
9월 20일부터는 보토스패밀리 본편이 KBS 2TV에서 매주 목요일 5시 15분에 선보였으며, SK B tv에서 방영을 시작해 11월 15일 1차 방영분이 종영됐다

12월 
보토스패밀리의 종영을 아쉬워하는 이들에게 전하는 희소식! 보토스패밀리가 디즈니코리아와 방영권 계약 체결을 해 내년에도 만날 수 있다. 또한 KBS에서 2차 방영이 예정돼 있다.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18.12월호 
<아이러브캐릭터 편집부> (master@ilovecharact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