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백화점, 대형 쇼핑몰 내 특정 공간에서 임시매장 형태로 선보이는 팝업스토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식을 줄 모른다. 이에 업계에서도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선보이며 홍보 및 제품 판매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타 업계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혹은 라이선싱 제품 출시, 굿즈 판매, 콘텐츠 홍보 등 다양한 형태로 팝업스토어를 선보이고 있다. 꾸준히 이어지는 팝업스토어의 형태와 새로운 트렌드를 지금 확인해보자.

트렌드를 제시하는 역할을 하는 팝업스토어

팝업스토어는 한시적으로 제품을 판매하지만 SNS와 온라인을 통해 비교적 입소문이 빠르게 난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엔 홍보와 판매 개념을 넘어 최신 트렌드를 고객들에게 제시하는 역할까지 하고 있다. 팝업스토어에서만 누릴 수 있는 체험과 할인, 전용 상품 구성, 신제품 출시가 이어지는 것이 이러한 이유에서다. 장소를 대여하는 백화점과 대형 쇼핑몰 등 유통 업계도 방문 고객 수를 늘리기 위해 팝업스토어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쇼핑몰의 입장에서도 매장의 빠른 회전율과 고객의 수가 증가한다는 점에서 팝업스토어 유치에 발 벗고 나서는 상황이다. 롯데백화점 잠실점 에비뉴엘 지하 1층은 팝업스토어 성지라 불릴 만큼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선보이고 있다.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도 특정 매장에 국한되지 않기에 정식매장보다 적은 임대료나 입점가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반면에 팝업스토어 설치 비용이 만만치 않게 지출되는 경우도 있지만 소비 성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케팅 비용으로 감수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삼지애니메이션은 미라큘러스 레이디버그 코스메틱 출시와 함께 신세계백화점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제품에 따른 소비자 성향을 파악했다. 팝업스토어 성지라 불리는 롯데백화점 잠실점 에비뉴엘점에서 진행된 미니언즈 팝업스토어의 모습.

체험형 팝업스토어, 능동적으로 변화하는 소비자

판매와 제품 전시 형태의 팝업스토어에서 이제는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경험할 수 있는 이색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캐릭터 업계 또한 놀이공간을 팝업스토어 내에 두어 자연스럽게 캐릭터와 완구를 노출시키기도 한다. 콘텐츠와 관련된 체험이 판매로 이어진다. 소비자들도 제품에 대해 충분히 정보를 수집하고 체험을 할 수 있어 일부러 팝업스토어를 찾아다닌다. 체험형 팝업스토어를 찾는 소비자들은 수동적인 형태에서 벗어나 미션을 수행한다.

투바앤 팝업스토어의 모습. 투바앤 팝업스토어는 어린이 고객을 위한 체험 공간을 두어 홍보는 물론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했다. 아이코닉스 팝업스토어 또한 시즌에 맞는 체험형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콜라보레이션은 팝업스토어에서도 이어진다

브랜드 간 콜라보레이션을 팝업스토어에서 실현하기도 한다. 추구하는 방향과 콘셉트가 맞물려 파트너 관계를 형성,설치와 운영 비용을 일부 부담하면서 매출과 홍보 효과를 공동으로 누리는 방식이다. 단독적으로 진행하기 부담스럽거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양사 간 윈윈 전략이 되기도 한다. 협업 브랜드의 기업 홍보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더불어 캐릭터와 브랜드의 변신 시도, 다양한 연령층 확보에도 도움이 된다.

스타필드, BMW MINI와 함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면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스위트몬스터의 모습.

라이선싱 사업에 따라 형태 달라질 것

팝업스토어 자체도 진화하고 있다. 다양한 아이디어가 동원돼 독특하고 기발한 콘셉트를 만들어낸다. 장소의 변화도 이어지고 있다. 쇼핑몰 등의 코너에 국한됐던 팝업스토어가 한시적 매장, 지상 건물 등에 자리 잡기 시작했다.
팝업스토어의 형태와 콘셉트는 콘텐츠의 다양화와 협업, 라이선싱 사업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18.11월호 
<김민선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추천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