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방송 콘텐츠 거래소 구축을 위한 사업설명회가 지난 4월 27일 롯데시티호텔에서 열렸다.

한국캐릭터문화산업협회와 HD시그니처가 함께한 이번 설명회는 방송 콘텐츠 확보와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유도하기 위한 거래소 구축에 대한 내용이 발표됐다. 설명회를 주최한 HD시그니처의 이희대 대표는 IPTV 서비스 전문인 자사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콘텐츠 거래가 가능한 ‘키콘베이’라는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HD시그니처에 따르면 해외에서 열리는 콘텐츠 마켓을 온라인으로 옮겨와 바이어와 제작자, 제작사가 만나는 장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날 HD시그니처가 발표한 방송 콘텐츠 거래소에 대한 설명을 일문일답으로 정리했다.

방송 콘텐츠 거래소를 구축하고 하는 HD시그니처는 어떤 회사인가?

HD텔레콤의 자회사다. HD텔레콤은 IPTV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국내 33명, 방글라데시 지사에 50여명의 연구원과 16개국 20여 개 지사를 운영, 해외 1천여개 방송 채널과 계약 및 제휴를 맺고 있다. 또한 ‘포트폴리오’ 라는 사이트를 통해 4천만 장의 프리미엄 이미지 및 동영상의 저작권 관리와 판매 대행을 하고 있다. HD텔레콤과 HD시그니처는 한국 법인으로 모두 이희대 대표가 경영을 맡고 있다.

키콘베이 플랫폼은 무엇인가?

키콘베이는 제작사의 콘텐츠를 바이어가 직접 검색하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해외에서 열리는 콘텐츠 마켓을 온라인으로 옮겨 놓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제작사는 콘텐츠를 사이트에 업로드하고, 바이어는 사이트의 검색을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는다.

키콘베이와 같은 플랫폼은 왜 만들려고 하는가?

전 세계 애니메이션 창작자들이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하고 싶다. 국내를 비롯해 세계의 많은 훌륭한 콘텐츠들을 알리는 것이 목적이다. 4천만 개 이상의 디지털 콘텐츠(이미지, 동영상)의 DB 및 저작권을 관리해 본 경험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키콘베이에는 제작사 외에 불특정 다수의 사람에게 모두 노출되나?

키콘베이는 B2B 사이트다. 연결된 방송국과 각국의 해외 채널 관계자들에게만 공개된다. 트레일러 또는 작은 용량의 1~2편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을 올리면 된다.

해외 바이어가 콘텐츠 구매 의사가 있다면 절차는?

키콘베이는 제작사와 바이어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제작사와 직접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연결하며, 요청 시 중간 대행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제작사에서 콘텐츠를 업로드할 때 입점 비용, 중간 대행 마진이 있나?

입점 비용은 없고 중간 대행 마진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바이어와 제작사가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을 최대한 권장할 방침이다.

키콘베이 사이트는 언제 오픈되나?

현재 개발 중으로 1차 출시는 올해 하반기로 생각하고 있다.

사이트 오픈 후 어떻게 진행되나?

자사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로컬 방송사에 직접 홍보할 예정이다. 제작자들이 직접 만나기 어려운 해외 각국의 방송사 및 채널에 키콘베이 콘텐츠를 소개하고 플랫폼을 이용하도록 홍보하겠다.

방글라데시, 필리핀, 캄보디아 등 제작사가 일반적으로 만나기 어려운 콘텐츠 시장을 회사의 네트워크를 통해 열어 드리고자 한다. 키콘베이 사이트 출시 시점까지 콘텐츠를 소싱하고 있는 상태다.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18.06월호 
<김민선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추천 게시물